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n 22. 2018

GA 보기는 1개만 생성하지 마세요

최소 3개의 GA 보기를 생성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GA 계정을 처음 세팅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GA를 사용하기 위해 추적 코드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심어야 한다는 사실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추적 코드를 삽입한 뒤, 어떤 식으로 계정을 세팅해야 하는지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처음에 세팅을 제대로 해야 데이터가 아름답게 쌓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말씀드릴 내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출처 : online-metrics.com/google-analytics-views/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속성/보기'는 위 그림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기(View)는 속성(Property)에 종속되며, 속성(Property)은 계정(Account)에 종속됩니다. 만약 인트렌치 컨설팅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2개라면, 1개의 계정에 2개의 속성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계정을 여러 개 생성하실 필요가 없어요. 계정을 많이 생성하면 그만큼 관리 이슈가 증가합니다. 반드시 머릿속으로 먼저 설계를 하고 행동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계정 (1개) : 인트렌치 컨설팅

속성 (2개) : A웹사이트, B웹사이트 

보기 : 각 속성별 3개의 보기를 생성 (보고용/테스트/원본)


※ 단, 교차 도메인 설정 적용 시 속성은 1개만 생성



보기(View)를 왜 여러 개 만드나요?


보고용 (Master View), 테스트용 (Test View), 원본 (Raw data View)


 GA 계정을 생성하면 1개의 속성과 1개의 보기가 생성됩니다. 그렇다고 1개의 보기로 웹사이트 데이터를 관리하면 안 됩니다. 보기를 최소 3개를 생성하세요. 보기로 유입된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거나 필터를 적용하는 경우, 테스트용 View에 미리 적용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 보고용 View에 적용하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GA 공식 데모 계정의 보기도 3개로 세팅했네요 :)


 보기(View)를 복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기 설정에 접속해서 'Copy View' 버튼을 클릭 한 뒤 신규 보기의 이름을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존 보기를 복사하게 되면, 보고용 View에는 내부 직원 트래픽을 제외하는 필터를 적용하세요. 필터를 적용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보기(View) 복사하는 방법

보기 설정 메뉴에서 보기 세팅 메뉴 클릭


보기 세팅 메뉴에서 Copy View 버튼 클릭


생성된 Copy View 이름을 입력하고 생성 버튼 클릭


 일단 3개의 보기를 위와 같이 생성하고, PC와 Mobile 데이터를 구분해서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기기별 보기를 추가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여기부터는 권장이 아니라 선택 사항입니다. 보기가 많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중요한 건 생성한 보기를 분석에 맞게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입니다. (참고로 보기는 속성당 25개씩 생성할 수 있으며, 실수로 보기를 삭제해도 35일 동안 기존처럼 복원할 수 있습니다.)


PC 및 Mobile 트래픽을 구분 보기를 추가로 생성 :)


 지금까지 GA 계정 생성 시 보기(View) 세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보기(View)는 속성당 최소 3개를 생성하세요. 그리고 보고용 보기에는 임직원 트래픽 제외 필터를 적용하세요. 기기 단위로 트래픽을 구분하고 싶다면 기기별 보기를 추가로 생성하시고요.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 공유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