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n 22. 2018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 공유하기

자주 활용하는 GA 자산을 동료들과 공유하세요 :)

 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자산 공유 기능으로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를 공유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목표는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는데, 보기(View)가 다수인 경우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자산 공유 기능이 없으면 동일한 작업을 계속 반복해야 할 텐데, 그렇게 하지 않으셔도 돼요. 엑셀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남들이 1시간 동안 할 작업을 5분 안에 끝내시잖아요. 그와 비슷한 케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는 개인 계정 단위로 생성됩니다.


 목표를 제외한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는 개인 계정 단위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결과물을 공유하려면 맞춤 자산 기능을 활용하거나 공유를 할 수 있는 링크를 받아야 합니다. 링크를 받아서 적용하더라도 보고서의 템플릿이 공유되는 것이지, 데이터는 공유되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시험을 응시하면 이러한 개념을 묻는 문제가 나오는데요. 위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정답을 맞힐 수 있겠죠?



문제. 맞춤 보고서를 공유하면 해당 보고서의 데이터가 공유된다.

(Sharing a Custom Report will share the data in that report)


정답 : 거짓 (False)



 맞춤 보고서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맞춤 보고서 목록에서 우측 드롭박스 클릭 후 공유(Share)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공유할 수 있는 URL이 생성됩니다. 주소창에 링크를 붙여 넣고, GA 보기(View)를 연결하면 동일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맞춤 보고서를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누르세요 :)


 맞춤 보고서뿐만 아니라 대시보드, 세그먼트도 개인 계정 단위로 생성됩니다. 특정 사용자가 생성한 항목은 본인만 열람할 수 있는 것이죠. 자산 공유 기능은 GA 보기(View) 설정 메뉴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공유하려는 항목을 검색한 뒤 공유 링크를 받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목표(Goal)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기(View)가 많은데 동일한 목표를 그대로 적용할 때 유용합니다.


보기(View) 설정 > ‘자산 공유’ 에서 검색 하세요.


 GA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바로 조회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담당자라면, 자주 사용되는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를 별도의 구글 시트에 기입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매번 다른 분들이 데이터를 요청할 때 반복적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갤러리에서 맞춤 보고서를 검색해보세요 :)

 

 GA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도구이므로 이미 공유된 자산이 많습니다. 자산 공유 메뉴에 접속해서 갤러리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검색을 통해 사람들이 자주 인용한 맞춤 보고서나 대시보드 템플릿을 내려받을 수 있어요. 대시보드를 설계할 때 남들이 설계한 화면을 보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조건에 맞는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 템플릿 내려받기 :)


 지금까지 GA에 있는 공유 자산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동일한 목표를 여러 보기에 동시에 적용할 때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고, 기존에 생성한 리마케팅 잠재고객 모수 조건을 다른 계정에 적용할 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서비스를 분석을 위해 자주 사용하시는 세그먼트나 맞춤 보고서가 있다면 동료 분들에게 자산을 공유해보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도메인에 맞게 사용이 필요한 코호트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