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을 이용한 사용자는 구매 확률이 높아요 :)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웹사이트 내부 검색어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사이트 내부 검색어 추적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반드시 추적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유입은 광고 성과를 통해 파악할 수 있지만, 내부 검색어는 광고 시스템에 집계되지 않는 데이터입니다.
고객의 관심사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0순위 데이터는 바로 내부 검색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웹사이트는 검색 기능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검색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내부 검색어 데이터를 살펴보면 계절성 혹은 특정 이벤트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테면, 식료품 쇼핑몰에서는 발렌타인데이 혹은 빼빼로데이 전에 초콜렛이나 쿠키 관련 검색어가 많이 검색됩니다. 의류 쇼핑몰에서는 여름휴가 시즌 전에 수영복 혹은 레시가드 관련 검색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런 내부 검색어 트랜드 추이와 검색엔진에서 유관된 키워드 쿼리(검색) 추이를 살피며 고객 니즈에 대한 빠른 대응이 요구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키워드와 검색어는 다른 개념입니다. GA에서 키워드란 외부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검색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반면 검색어는 웹사이트 접속 후 검색창에서 특정 상품을 찾기 위해 검색한 단어입니다. 단어를 검색한다는 의미에서 같을 수 있지만 키워드 데이터는 획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고, 내부 검색어는 행동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내부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보기 설정 메뉴에 접속한 뒤 내부 검색 키워드 변수 입력 필드에 검색 키워드 변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입력이 완료되면 GA 행동 메뉴의 사이트 검색 메뉴에서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검색 키워드 변수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www.myshop.co.kr?searchQuery=초콜렛
www.entrench.co.kr?searchKeyword=분석
위 예시 URL에서 검색어 바로 앞에 붙는 문자열이 바로 검색 키워드 변수입니다. 키워드 변수가 위 예시와 같은 경우, 설정의 검색 키워드 필드에 searchQuery, searchKeyword를 입력하면 됩니다. 내부 검색어 변수는 웹사이트마다 다릅니다. 직접 내부 검색어를 입력한 뒤, 키워드 변수를 확인 후 입력하세요.
검색을 해도 변수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개발자가 웹사이트를 설계 및 개발할 당시 검색어 변수를 숨김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post 방식이라 합니다. 반대로 검색어를 URL에 노출시키는 방식을 get 방식이라 하지요. post 방식으로 처리된 검색어를 GA로 수집하려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GA로 가상 페이지뷰를 전송하게 됩니다. GA는 가상으로 수집된 페이지 URL에서 검색어 변수를 인지하게 되며, 검색어 보고서에 해당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내부 검색어를 얻으려면 맞춤 HTML 변수를 선택하여 직접 코딩을 해야 합니다. 개발팀 도움이 필요해요.
일반적인 방법으로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으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링(구글 검색)을 통해 이미 문제를 경험한 이들의 해결책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에요. 원하는 정보를 찾아서 적절히 적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웹사이트 내부 검색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내부 검색 기능을 이용한 사용자는 평균 전환율과 구매액이 높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세그먼트 목록에 검색 기능 경험자 세그먼트가 있으니 직접 데이터를 비교해보세요.
쇼핑몰에서는 방문한 고객들이 검색을 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추천 검색어 혹은 연관 검색어 기능은 이러한 이유로 생성된 기능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