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니 마인드코칭
우리 사람은 정신을 갖고 사는데 어떤 사람은 정신력이 매우 강력하고 어떤 사람은 매우 정신력이 약합니다. 인간 세상에서는 사람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살 수밖에 없는데, 당연히 정신력이 강력한 자, 정신 수준이 더 높이 있는 자가 더 힘을 남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영향을 미치겠죠. 그래서 우리가 항상 정신을 가다듬고 더 강력한 생각, 더 큰 생각, 더 높은 수준의 생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면 단계 단계 정신 수준을 높이는 방법들이 존재하겠죠.
내 정신의 주인이 되는 그 진정한 첫걸음은 무엇일까요?
그 첫걸음이란 바로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잘 통제하는 겁니다. 그것이 정신의 주인이 되는 첫걸음이 맞습니다. 과학자들이 밝혀낸 바에 의하면 하루에 사람은 4~5만 가지의 생각을 하죠. 우리나라에서 누군가를 꾸짖을 때 ' 이 오만가지 생각에 빠진 녀석아'라고도 합니다. 오만 가지 생각을 하는 것이 타당한 이야기인데 이 5만 가지 생각을 누구나 다 통제할 수가 당연히 없죠. 이건 어떤 세상에 누구일지라도 그 오만가지의 하루의 생각을 완전히 다 통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남들보다 통제를 더 잘 해내야지 내 정신의 주인이 되는 거고, 제대로 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겠죠. 그러려면 내 감정부터 잘 통제하셔야 됩니다. 그러니까 내 감정을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을 하셔야 된다는 것인데, 내 감정 상태가 긍정적일 때는 희망과 확신 이런 것이 가득하고 그 감정의 카테고리 안에서 나도 모르게 하루에 오만가지 생각이 나오겠죠. 이런 생각들은 여러분을 더 멋있게 더 고양시켜 주는 그런 생각일 것입니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평소에 불안, 공포, 분노, 짜증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살면 자기도 모르게 그 감정이 안 좋은 카테고리에서 자연스럽게 안 좋은 상상이 나와지겠죠. 그런 생각들, 상상들은 여러분을 망치게 하는 안 좋은 생각입니다. 스스로 감정 상태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들을 안 좋게, 안 좋은 감정과 동일하게 만들어내면서 자신의 삶의 가치를 계속 떨어뜨리는 자들이에요. 그래서 일단은 내 감정 상태가 항상 안정되고 올바르고 긍정적인 상태가 맞는가를 계속 체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제대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내 감정 상태를 긍정적으로 하라.
사실 어려운 건 아닌데 살다 보면 어려운 상황과 불안한 어떠한 상태 이런 것에 놓일 때 영향을 받게 되면서 흐트러져요. 그러면 감정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항상 어떤 상황과 어떤 조건이 펼쳐 칠지라도 내 감정이 올바르고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잘 맞출 수 있는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사전 준비라는 것이 보통은 성공하신 분들, 각 분야별로 정말 힘든 상황에서도 잘 이겨낸 존재들, 항상 마음속으로 스승님이라고 생각하는 그런 분들의 책과 그런 분들의 존재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고 생각의 요체, 정수 이런 것들을 항상 되뇌고 또 잊을까 봐 되뇌고 그런 습관을 들여놨기 때문에 그런 어렵고 불안한 상태에서조차도 당당하고 안정된 감정을 갖출 수 있었던 거죠. 사전에 더 심각한 상황에서도 멋있게 하신 분들도 있고 그분의 어떤 법칙들을 따라갔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 못하는 상태로 성공한 사람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없을 겁니다. 어떤 상황이 안 좋게 펼쳐져도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완전히 항시 통제를 잘해요. 남들은 통제가 안 되는데 그들은 왜 통제가 될까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에서 그 차이를 잘 아셔야 되는데 내 감정을 제대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믿고 있는 겁니다. 남들은 못 믿고 그 사람은 믿는 게 뭘까요. 세상의 진리, 법칙 이런 부분들을 믿고 실천해보고 경험하는 습관을 형성시켜 놨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펼쳐지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고, 그러다 보니까 남들은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허우적댈 때 준비된 자는 그렇지 않으니까, 내가 원하는 부분에 계속 집중을 하고 그것에 대해서 더 공을 들이고 더 연구할 수 있고 그러다 보니까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이렇게 좋은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 그것부터 제대로 하실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해요. 결국 독서를 많이 하라는 얘기 같아요. 좋은 생각들을 계속 내 생각인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튜닝을 일정하게 쭉 이어가는 그런 습관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내 정신의 주인이 되는 첫걸음, 그리고 그것을 유지시키는 방법이 됩니다. 인류 최고의 발견은 나의 내면의 생각을 바꾸면 외부의 조건들까지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생각의 주인이 되는 것부터 먼저 해야 되는데, 그러면 무의식적인 차원까지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첫걸음이 '나의 감정 통제이다'라는 것을 알고, 자신의 감정부터 잘 통제하신 뒤에 멋있는 일들이 벌어질 수 있도록 감정적으로 안정된 자로서 남들에게 자연스럽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런 수준으로 점점 더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하셔야만 합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CNnY9JQVU2g&t=30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