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트너스 Jan 20. 2022

무엇이 좋은 회사인가?

업계 1위 회사에게 초기 투자받은 회사

우리는 수 많은 회사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어떤 회사를 선택하느냐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다. 취업난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지만, 지금이라도 나에게 좋은 회사를 선택하여 나의 인생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보자.


무엇이 좋은 회사인가?


연봉이 높은 회사? 잡플래닛에 평점이 높은 회사? 주변 사람들의 소문에 좋은 회사? 퇴사율이 낮은 회사?

개인의 가치관과 인생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좋은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다. 자본주의 관점에서 일을 하는 최종 목표는 노동자에서 자본가로 전환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은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행위다. 노동을 통해 물질적인 것 외에도 보람, 성취, 인간관계 등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인간은 나이를 먹고 죽음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노동의 시간은 유한하다. 아울러 노동은 신체적, 정신적 고통이 수반된다. 모든 인간의 삶은 고통의 연속이지만 상대적으로 자본가에 비해 노동자가 받는 고통은 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일을 한다는 의미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에서 자본가로 전환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만큼의 돈을 모아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나를 위해 일하거나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구조를 갖는 것이다.

위의 관점을 유지한채 좋은 회사를 찾아보자.


좋은 회사는 나에게 자본을 많이 가져다 주는 회사다.

자본은 돈 그 자체도 있지만, 내가 자본가로 자리매김하는데 필요한 인적 자본과 경험을 수반한다. 따라서 돈, 좋은 동료,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회사가 좋은 회사다. 이걸 제공할 수 있는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 뿐이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시가총액이 빠르게 늘어나는 회사다. 시가총액은 주가와 발행주식수를 곱한 것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다. 따라서 여기에서 좋은 회사는 주식회사 즉,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가치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은 기업의 성장성을 담보로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다. 좋은 투자자의 자본이 유치되는 것 자체가 기업가치를 매우 높게 상향시킨다. 그러면 투자를 유치할만한 비즈니스모델이 매력적인 작은 기업이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기업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투자유치 소식을 뉴스화한다. 특히 업계 1위 회사가 투자한 회사를 주목해야 한다.

업계 1위 회사는 그 산업에 대한 가장 많은 정보와 힘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이런 회사에서 투자한다는 것은 그 성장성에 대한 리스크는 낮고 가능성은 매우 높다는 것을 뜻한다. 


결론, 업계 1위 기업에게 초기 투자를 유치한 회사에 합류해라.

작가의 이전글 100% 성공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