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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세상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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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엄정한 변리사 Aug 03. 2019

세상관찰 002. 사업아이템이란 무엇인가?

사업아이템(즉, 발명)에 관한 간단한 분류

변리사 & 엔젤투자를 하다보니,

발명가들이 하는 발명은 아래의 4가지로 나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신기한데 불필요한 발명
2.안신기한데 필요한 발명
3.신기하고 필요한 발명
4.안신기하고 불필요한 발명


구별방법

시장에서의 위 4가지 발명이 어떻게 발현되냐 하면...

1은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할 수는 있음. 펀샵 Ok.
2는 이마트, 홈플러스, 쿠팡에서 꾸준히 팔림
3은 VC투자를 받을 수 있고, IPO가능함
4는 주변 사람들을 슬프게 함

용어정의

신기하다 : 여태까지 없었다는 것을 의미

필요하다 : 가치교환을 하고싶을 만큼 도움이 됨을 의미


리디북스에서 <기술창업36계> 전체보기

https://ridibooks.com/books/4168000021


가격정책

1.은 생산원가보다 비싸게 팔아야함 (가격이 그닥 중요하지 않음)

2.는 싸게 팔아야함 (가격경쟁력이 중요)

3.은 1보다 더 비싸게 팔아도 되나, 경쟁사가 나타나는 것을 막아야하고, 대기업들의 '병행노선 선택'여지를 없애야 함

4.는 개발기간을 최소화하고,  최소수량만 생산해서 시장에서 성과를 본인이 직접 측정해봐야 함.


4발명 인줄 알았으나, 3발명인 경우도 상당수 나옴. 1발명이 미디어 채널버퍼를 받아서 상장(IPO)하는 경우도 있음(자이글, 휴롬 같은거. 근데 회사가 오래갈지는 미지수)


문의

www.BLT.KR

Blog.naver.com/bltpatent

www.fb.com/byunlisa

02-514-0104


작성자. 엄정한 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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