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정한 변리사 Sep 17. 2017

스타트업의 조상. 마젤란을 생각하다.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 투자와 모험의 역사. 마젤란.

[사진] Guam 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은 바로 #마젤란 기념비.



마젤란은 인류최초로 배로 태평양을 건넌 사나이.
21세기의 스타트업과 아주 유사한 역사를 남긴 인류 최고의 탐험가. 벤처기업 그 자체.


93일간의 말도 안되는 태평양 항해(시리즈 A투자 받고 인도정복하러 간 꼴)를 성공시킨 마젤란이 도착한 곳은 바로 괌. (위 사진은 마젤란 기념비에 직접 갔을때의 감격스러운 사진이다.)


여기서 원주민들의 도움으로 필리핀 세부로 가는 연료를 충당하고 필리핀 세부에서 향신료를 가득싣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세부에서 가톨릭 포교활동이라는 투자자가 예상하지 못했던 '다른사업'을 하다가 세부 원주민에게 죽음을 당한다.

5척, 128명의 선원을 스페인 국왕으로부터 투자받았던 마젤란은 그렇게 중간에 죽었지만, 5척의 배 중 가장 작았던 빅토리아 호는 향신료를 가득싣고 스페인으로 귀국(#상장 #IPO).


스페인국왕에게 투자금의 20배의 수익을 안겨주고, 스페인은 그 돈으로 아르마다(#무적함대)를 잃으켜 세계를 정복한다.

마젤란은 남미를 끝까지 파고내려가 아르헨티나에 마젤란 해협이라는 위대한 경로를 남겼으며, 기아와 괴질병(스타트업에게는 비타민C가 꼭 필요하다. 즉, 중간에 놀고 쉬어줘야함)으로 선원의  70%가 죽거나 도망쳤는데도... 태평양을 건너는데 성공한 것이다.


마젤란은 청년기에 이미 삼촌을 따라 인도양 쪽으로 건너서 필리핀의 향신료를 획득했던 엑싯멤버였고, 연쇄창업자 였다. 그런 그가 다시 투자를 받고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좇아서 도전한 태평양 횡단은 스타트업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 어렸을 때부터 경험을 쌓자.
- 다양한 능력자들을 포섭하여 항해를 준비하자.
- 이론도 잘 챙기자. (지구는 둥글다. 지구는 태양을 공전한다 등.)
- 투자자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실적이 필요하다 (어린시절 인도양... 향신료 엑싯)
- 조직관리를 철저히 하자 (배신자는... 철저히 응징)
- 자신의 신념을 믿자.
- 원주민의 도움을 얻자 (엑셀러레이터 등의 도움)
- 제발 딴짓 하지말자 (왜 거기서 가톨릭 포교를...)



 #투자 #스타트업 #향신료 [책 : 세상의 끝을 넘어서]


리디북스에서 <기술창업36계> 전체보기

https://ridibooks.com/books/4168000021

내가 읽은 최고의 책. 마젤란 전기.
마젤란은 청년기에 인도양으로 필리핀 한번 다녀와서 엑싯. 그걸 실적으로 스페인 국왕에게 투자받아서 반대편으로 필리핀 도착. 원큐에 세계일주 성공은 아니고...
향신료만 챙겨왔었으면 문제가 없었을텐데... 다른 사업(포교)를 하다가 Cebu에서 죽었다. 아까운 인생.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망고슬래브, 특허 7개 무더기 획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