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이 Feb 10. 2022

'베를린' 속 베를린

영화 속 그 장소 #003

 영화 '베를린'은 2013년에 개봉한 류승완 감독의 작품이다. 베를린에서 펼쳐지는 남북 간의 첩보전을 소재로 하고 있다. 하정우, 류승범, 한석규, 전지현이라는 화려한 캐스팅과 함께 영화 제목 그대로 베를린에서 많은 촬영을 진행하여 큰 관심을 끌었다. 영화 제목도 베를린이고, 베를린에서 많은 촬영이 이루어진만큼 영화 속에서 베를린의 다양한 장소를 찾을 수 있었다.



Hackescher Markt(하케셔 마켓)


 표종성(하정우)이 케밥 가게에서 암호를 받고 접선 장소로 이동하는 장면이 촬영된 곳이다. 영화 속에서는 시장이 등장하는데 실제로 매주 목요일, 토요일에 장이 선다고 한다. 시장을 지나면 표종성이 신호를 기다리는 건널목이 나오는데 잠시 기다리면 영화 속 모습과 같은 트램이 지나간다.

Hackescher Markt


- 주소 : An d. Spandauer Brücke 4-5, 10178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매주 목, 토(10:00~18:00) 시장 운영



The Westin Grand, Berlin(웨스틴 그랜드 호텔)


 표종성(하정우)이 케밥 포장지에 쓰여있던 암호를 해석해 나온 호텔이다. 영화 속에서 불법무기거래장소로 등장하는 장소다. 호텔이 보이는 정면 도로에 국정원 위장 차량이 세워져 있는 장면이 나온다. 이 호텔에서 숙박을 하지 않았기에 내부는 들어갈 수 없었지만, 영화 속의 구도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The Westin Grand, Berlin


- 주소 : Friedrichstraße 158-164, 10117 Berlin, 독일



Oberbaum Bridge(오버바움 다리)


 리학수(이경영)와 동명수(류승범)가 접선하는 장소로 등장하는 곳이다. 오버바움 다리는 독일의 슈프레 강을 가로질러 베를린의 동서를 연결한다. 분단 시절에는 동서독의 경계가 되어 통행이 금지되었던 곳으로 베를린 동서 분단의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진다고 한다. 붉은색 벽돌로 이루어진 구조물이라 주변의 다른 건축물과 비교되며 인상적인 느낌을 주는 다리이다.


- 주소 : Oberbaumbrücke, 10243 Berlin, 독일



FriedrichStrasse station(프리드리히슈트라세 역)


 련정희(전지현)가 공화국을 배신한다는 소문을 듣고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표종성(하정우)이 미행하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베를린 미테 지구의 프리드리히슈트라세에 위치한 역으로 주요 관광지와 인접한 위치에 있다. 역 주변에는 다양한 상점과 식당, 카페가 들어서 있어 촬영지뿐만 아니라 거리 자체를 구경하러 오는 것도 추천한다.

FriedrichStrasse station


 - 주소 : Georgenstraße 14/17, 10117 Berlin, 독일



Brandenburger Gate(브란덴부르크 문)


 영화 '베를린' 속 가장 베를린임이 잘 나타나는 곳이 아닐까 싶다. 리학수(이경영)가 미국 대사관을 찾아가기 위해 온 곳이다. 브란덴부르크 문 앞의 광장에서 정진수(한석규)와 CIA 요원 마틴(존 케오그)이 대기하고 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18세기에 건축된 초기 고전주의 양식 개선문으로 베를린의 랜드마크이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건축 이후, 크고 작은 사건을 겪으며 역사를 나타내는 공간이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베를린에 방문한다면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가 지면 조명이 켜지는데 그 순간의 모습이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이때 촬영한 사진을 한동안 휴대폰의 배경화면으로도 사용했었다.

 주변의 운터덴린덴 거리를 따라 산책하거나 티어가르텐을 산책하는 것도 추천한다.

Brandenburger Gate

 - 주소 : Pariser Platz, 10117 Berlin, 독일



James-Simon Park(제임스 시몬 공원)


 표종성(하정우)이 정진수(한석규)에게 련정희(전지현)를 구하는 것을 도와주면 남향으로 전향하겠다고 제안을 하는 장면이 촬영된 곳이다. 제임스 시몬 공원은 베를린 돔 건너편의 공원으로 베를린 돔이 아주 잘 보이는 공원이다. 베를린 돔을 포함해 박물관 섬이라고 불리는 박물관이 모여있는 곳과 가까워 박물관을 둘러본 후 잠시 쉬었다 가는 것을 추천한다.

정진수에게 제안을 하는 표종성


- 주소 : Burgstraße 28, 10178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24시간





 영화 '베를린' 촬영지를 통해 베를린 곳곳의 다양한 장소를 볼 수 있었다. 영화 촬영 후 꽤 시간이 흐른 후에 방문했음에도 영화 속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 영화 '베를린'을 인상 깊게 봤다면 베를린을 방문해 촬영지를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 속 베를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