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이 Feb 09. 2022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 속 베를린

영화 속 그 장소 #002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2016)'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캡틴 아메리카 영화의 3번째 시리즈이다. 어벤저스 등장 이후, 강력한 힘을 가진 히어로가 늘어나면서 UN에서 히어로를 통제하기 위한 소코비아 협정이 등장한다. 이 협정에 대해 어벤저스 히어로 사이에서 의견이 갈리고 결국 팀 캡틴 아메리카와 팀 아이언맨으로 분열되어 대립하게 되는 내용이다. 이 영화 곳곳에서 베를린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Sony Center


 소니 센터는 베를린 포츠다머 플라츠에 위치한 건물이다. 총 7개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돔 형태는 후지산의 모습을 본뜬 것이라고 한다. 소니센터는 국제회의를 위한 컨퍼런스 센터와 호텔, 쇼핑몰, 영화관,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에서는 오스트리아 빈에 위치한 UN건물로 등장한다. 이 건물에서 윈터 솔저에 의한 폭발물 테러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캡틴 아메리카가 몰래 숨어서 지켜보던 커피숍 역시 이 건물에 함께 있다.

소니센터

- 주소 : Potsdamer Str. 4, 10785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월~토(11:00~19:00)



Henriette-Herz-Park


 헨리에트 헤르츠 공원은 소니센터 바로 옆에 위치한 공원이다. 탁 트인 전경을 자랑하며 날씨가 좋다면 가볍게 산책하거나 간식을 먹기도 좋은 공간이다.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에서는 UN 폭발 테러 이후 사건 조사를 위한 임시센터가 설치되고, 블랙 위도우가 블랙 팬서를 위로하는 장면에 등장한다. 영화 속에 등장한 것으로 추정되는 벤치 역시 그대로 있다.

헨리에트 헤르츠 공원


- 주소 : Am Park 4, 10785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24시간



ICC Berlin
            
 ICC 베를린은 세계에서 가장 큰 회의 센터 중 하나로 콘서트, 연극, 컨벤션 등에 사용되었다. 하지만 2014년 이후 석면 제거를 위해 폐쇄된 상태이다. 대중교통 탈 경우 S반을 타고 Westkreuz에서 내려서 갈 수 있다. 역을 나서면 아래와 같은 입구가 보이는데 지하도를 따라 걸어가면 ICC 베를린을 찾을 수 있다.

ICC 베를린으로 가는 지하도 입구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에서는 도망가는 윈터 솔저를 블랙 팬서와 캡틴 아메리카가 쫓는 장면의 배경으로 등장한다. 현재 ICC 베를린이 폐쇄되었지만 촬영 배경은 ICC 베를린 건물의 외부이기에 방문에는 문제가 없었다. 아래는 윈터 솔저, 블랙 팬서, 캡틴 아메리카가 건물 위에서 뛰어내리고 쫓는 장면의 배경이다.

뛰어내리는 윈터솔져와 블랙팬서
윈터솔져를 쫓는 블랙팬서와 캡틴아메리카


 이후 윈터 솔저는 도로로 뛰어내려 오토바이를 타고 도주한다. 위의 촬영지에서 뒤로 돌기만 하면 그 도로를 볼 수 있다. 또한, 헝거게임의 촬영지로도 같은 도로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도로로 뛰어내리는 윈터솔져
뛰어내린 후 오토바이를 타고 도주하는 윈터솔져


- 주소 : Messedamm 22, 14057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석면공사로 인해 내부는 폐쇄. 외부는 둘러볼 수 있음.



 베를린의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촬영지를 다녀와보았다. 랜드마크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곳이 더 많았다. 그럼에도 베를린을 방문했을 때 잠시 다녀간다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파이더맨 : 홈커밍' 속 베를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