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책 이야기

함께 하면 성공한다.

by 팔구년생곰작가






당신의 성공이 당신 혼자서 이룬 업적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성공은 공동체가 함께 노력해서 이루어진 성공이다.


필자는 과거 어떤 일에 대해서 성공을 만끽했을 때 혼자서 이룬 것이다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였다.


'성공의 공식 포뮬러'사회적 성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한 성공의 공식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책의 저자 '엘버트 라슬로 바바라시'는 헝가리 태생으로 신개념 과학인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의 창시자이며 세계적 권위자이다. 그는 노트르담 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노스이스턴 대학교에서 교수 및 복잡계 연구소 센터장을 맡고 있다. 책 '성공의 공식 포뮬러'는 그가 빅데이터를 이용해 성공의 공식에 대해서 연구한 내용 및 성과를 실었다고 한다.


그는 책을 통해서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일까? 개인의 성공? 개인의 업적? 아니다. 그는 사회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타인과 함께 노력하는 '협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성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업적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대개 업적은 쉽게 측정되기 어렵기에, 그럴 땐 사회적 연결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 엘버트 라슬로 바바라시, 성공의 공식 포뮬러 >


우리가 사회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타인과 함께 노력하는 '협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 그들의 인정이 성취를 크게 도울 것이며, 한번 그것을 경험하고 나면 다시 세상이 당신을 더 크게 도울 것이라는 교훈을 전하고 있다. < 엘버트 라슬로 바바라시, 성공의 공식 포뮬러 >



함께 해야 성공한다.


필자는 요즘 '빡독 X광주'에서 보름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말하자면 15일 동안 매일 글을 쓰고 인증하는 것이다. 말은 쉬울 수 있으나 실상 해보면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를 맡으면서 많은 걱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모든 것이 혼자만의 짧은 생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현재 보름달 글쓰기 9일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낙오자 혹은 탈락하는 분들은 한 명도 없다. 거의 백 프로에 가까운 참여율과 달성률을 유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혼자만의 능력으로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모든 것이 보름달 구성원들의 열정과 노력이 빚어낸 성과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당신의 성공은 당신 혼자서 이룬 업적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공이며, 당신의 성공을 우리가 어떻게 인식하는지의 문제이다.'


간단히 말하면 당신의 성공은 당신 혼자서가 아니라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공이라는 뜻이다. 성공에 대한 이런 정의는 이 책에서 설명하는 성공 연구의 바탕이 되는 전제조건이자 출발점, 또는 원칙이다. 일의 성과는(자전거 경주 기록이든, 판매한 자동차 대수든, 사지선다 시험에서 얻은 점수든) 당신이 어느 정도 통제 가증한 변인임에 틀림없다. 기술을 연마하고, 연습하고, 준비하고, 전략을 짜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당신의 성과를 남들과 비교해 자신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가늠할 수도 있다. < 엘버트 라슬로 바바라시, 성공의 공식 포뮬러 >



끈기와 노력은 성공을 이끄는가?


필자는 과거 수 없이 많은 실패를 경험하였다. 더욱이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조차 찾지 못하였다. 일 년 전 마지막이라고 생각했던 공무원 시험에 낙방한 후 좌절에 빠져있었다. 하지만 '특별한 계기( 독서, 글쓰기, 달리기)'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면 일단 먹고사는 문제가 걸려있었기 때문에 직장을 다시 들어가야 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스펙과 많아진 나이는 좋은 직장을 들어가는 데 있어서 걸림돌이 되었다. 다른 한편 과거 알고 지내던 동생이 나에게 해준 이야기가 떠올랐다.


"발품도 많이 팔지 않으면서, 좋은 직장을 어떻게 들어가겠다는 거야.?"


그동안 주변 환경만을 탓했던 나는 순간 머리에 망치를 맞은 느낌이었다. 모든 실패의 원인은 주변 환경이 아니라 끈기와 노력 없이 쉽게 포기하는 '나' 자신이었다.


따라서 필자는 수많은 곳에 원서를 제출하였고, 자기소개서 및 면접 발표만 몇십 번을 반복하며 준비를 하였다. 때로는 장거리를 버스를 타고 면접을 보고 왔지만, 서류 작성 오류로 탈락의 고베를 마시기도 하였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결국 광주권에서 규모가 큰 병원에 취업할 수 있었다.


성공의 제5 공식에 따르면, 끈질기게 노력하는 한 성공은 언제든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 아인슈타인이 말년에 쓴 양자 얽힘에 관한 논문 기억하는가? 그 논문은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 같은 대발견을 한 기적의 해 1905년에 쓴 다섯 편의 논문을 능가했고, 결국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이 되었다. 그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논문을 썼다.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말이다. 그와 같은 끈기와 높은 Q-요인이 만나면 어디까지 다다를 수 있는지를 그는 보여준다. 놀랍게도 이 몇 가지 단순한 공식이 과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의 성공 신화를 빠짐없이 설명해준다. 아인슈타인뿐만이 아니다. 패리스 힐튼에서 믹재거, 넬슨 만델라에 이르기까지 성공의 반열에 오른 이들은 바로 이런 공식들 덕을 봤다. 이 공식들은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 자신의 삶에서 성공을 이루기 바란다면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법칙이다. < 엘버트 라슬로 바바라시, 성공의 공식 포뮬러 >




많은 사람들이 성과와 성공을 구분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성공을 개인적인 업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성과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며 성공은 공동체로 함께 해야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요즘 코로나 여파로 인해서 기업 및 많은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 세대들의 고심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밤 낮 없이 병원의 의료진들은 공동체의 힘을 믿으며 코로나와 장시간 사투를 벌이고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 힘 그리고 개인의 끈기와 노력의 힘을 믿고 포기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이번에 필자가 읽은 책 '성공의 공식 포뮬러' 사회적 성취를 이루고 싶은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며, 복잡계 투성인 현시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줄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