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는 어떤 긍정적인 면이 있을까?

# 보름달 2기 DAY - 5

by 팔구년생곰작가


카페게시글 5.png






오늘의 주제는 <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기술해보세요. >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어떤 긍정적인 부분이 있을까? 평소에는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이기 때문에 글로 쓰려고 하니 힘들었다. 하지만 이런 모든 과정이 의미가 있는 일이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생각하고 적어보려고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적어내기보다 한 가지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아마도 '연민' 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 공감하는 것에 비중을 많이 둔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예전에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것을 중요시 여겼다. 하지만 공감에만 비중을 두다 보니 나의 생각과 마음 자체는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타인의 긍정적인 측면 외에 부정적인 측면까지 공감하다 보니 나도 부정적인 부분에 노출되어 버렸다.


반대로 다행이었던 건 연민이라는 감정을 통해서 나는 부정적인 부분에 완전히 빠져들지 않았다. 적어도 어떤 상황에 있었을 때 공감을 넘어서는 연민이라는 감정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행위로 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돈이 많아서 큰 기부를 하거나 매일 봉사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어려운 이들을 마주하거나 그런 상황에 놓였을 때 직접적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연민'이라는 감정은 나에게 긍정적인 부분이자 큰 자산이 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리딩폴라리스#폴라리스#광주독서모임#무료독서모임#환경설정#빡독X광주#광주빡독




*참고도서 : 베스트 셀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