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과 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구년생곰작가 Oct 07. 2021

고난과 연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 Episode 1 >






 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은 '고생길'이라는 터널을 언제쯤 벗어날 수 있을까?

엄마 뱃속에서 태어나 두 눈으로 세상을 마주 보는 인간이라면 어떤 누구든 인생길에서 만나는 고난을 피하지는 못한다. 이런 고난이 닥쳐을 때 나 같은 경우 이러한 기도를 드린다. 



"제발, 기나긴 고난의 터널에서 벗어나게 해 주세요."

"이번에 힘든 일 잘 넘기게 해 주시면 헌금도 잘하고 십일조도 잘하고 교회에서 봉사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도를 들어주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신이라는 존재를 향해 삿대질을 하며 원망할 때가 많았다. 


시간이 지난 뒤 나는 영화 < 브루스 올마이티 >를 보며 머릿속을 한 대 맞은 것과 같은 큰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또한 내가 품고 있던 신앙을 바탕으로 한 기도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프를 가른 건 기적이 아니고 속임수 마술이다. 두 가지 일로 허덕이는 미혼모가 아이를 축구 수업에 보내려고 없는 시간을 짜내는 것이 기적이야. 10대가 마약 대신 학업에 열중하면 그게 기적이야. 사람들은 기적의 능력을 갖고서도 그걸 잊고 나한테 소원을 빌어.
.
.
.
기적을 보고 싶나?

자네 스스로 기적을 만들어봐.

<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 >



 큰 깨달음이  있은 후 나는 고난과 연단이 있을 때마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네가 믿는 신은 너의 소망을 들어주는 그저 도구와 같은 존재이냐? 너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느냐? 네가 정말 죄 사함을 받았다고 믿는다면 그렇다면 너는 현재 '부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느냐?


어쩌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인생의 수많은 갈림길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선물로 주셨는지도 모른다. 단지 선택에 따라서 고난과 연단이 있기도 하겠다. 우리는 이러한 고난과 연단이 주어졌을 때 스스로 성찰과 마음 챙김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생을 살면서 어려움이 있을 때 혹은 소망하는 일이 생겼을 때 우리는 신께 기도드린다. 하지만 단순히 신을 찾고 기도만 드리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때로는 주변의 소중한 가치들을 돌아보고 감사하는 삶을 살며 스스로 기적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신'은 나에게 어떤 존재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