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서 ‘장르Genre'라는 단어는 그림의 다양한 유형 또는 광범위한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장르는 19세기 프랑스 미술 아카데미에서 채택한 공식 '순위 시스템'이었다. 앙드레 펠리비엥André Félibien(1619-1695)에 의해 1667-69년에 공식화되었으며 역사 회화, 초상화, 풍경, 정물 또는 실제로 장르 장면과 같은 회화의 범주를 의미한다. 순위는1.역사, 우화, 종교, 신화적 장면. 2.초상화. 3.풍경. 4.동물 그림. 5정물화로 등급이 정해졌다. 현재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예술의 등급이다. 이 시기의 학자들이 높이 평가한 가치를 나타내는 체계로 장르의 학문적 위계를 채택하였다. 계층 구조에 따라 개별 작품이 평가되어 역사 그림, 초상화, 장르 그림, 풍경 및 정물과 같은 다양한 범주로 분류되었다. 역사 회화는 가장 "예술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그랜드 장르의 제목을 받았다. 대부분의 역사 그림은 종교 장면을 묘사했으며, 종종 우화화되어 도덕으로 고양되고 긍정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풍경화, 동물화, 정물화는 인간의 소재를 다루지 않아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장르 회화(Genre-Painting)”는 순위를 정한 ‘장르’ 중 어느 하나에 맞는 그림이 아니다. ‘장르 회화’는 장면의 한 유형이므로 그 자체로 "장르"이다. 일상생활의 장면을 그린 풍속화라고 할 수 있다. 서양의 풍속화는 1500년경 독일의 판화에서 시작되어 17세기 네덜란드, 18세기 프랑스와 영국으로 이어졌다. 역사화나 초상화와 다른 점은 그림 속 등장인물이 누군지 알 수 없는 사람, 사회 계층이나 그룹의 원형이 모델이라는 점이다. 친숙한 주제의 풍속화는 부르주아지와 중산층에게 인기가 있었다.
‘장르 회화’라는 명칭은 없었지만 일상 생활의 장면은 고대 이집트에서 17세기 일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 걸쳐 그려졌다.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꽃병 그림이 있었고, 헬레니즘 시대에 일반화되었다. 꽃병에는 일반적인 일상의 주제를 그렸다. 14세기, 장르 장면은 속담이나 비유의 생각을 전달하는 그림으로 도덕적 표현을 위해 만들어졌다.
종교개혁과 장르 회화
대부분의 서구 시각 예술의 기반이 되는 르네상스 예술은 대중에게 종교와 도덕의 가치를 고취시키기 위해 교황, 교회, 세속 지도자에 의해 위임된 주로 공공 예술이었다. 1517년 이후, 북유럽 국가들은 로마 기독교를 버리고 개신교 신앙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풍속화 발전의 결정적 순간 중 하나로 언급된다.
1517년에 종교 개혁이 일어난 후, 로마 카톨릭 이데올로기의 전통주의에 대응하여 프로테스탄트(개신교)는 새로운 가치 체계를 생성했다. 종교 또는 준종교 예술 작품의 중요성이 북유럽 전역에서 갑자기 쇠퇴했다. 전통적인 역사적 종교적 주제가 아닌 일상생활의 평범한 장면들이 등장했고, 이러한 소박한 주제가 예술 형식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시민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새로운 문화의 길이 열린 것이다.
부유한 상인 계급에 속하는 후원자가 등장하여 새로운 유형의 소규모 그림을 집에 걸어두기를 원했다. 또한, 미술사가들은 북부 국가의 기후가 프레스코를 보존하기에 공기가 너무 습했기 때문에 이젤 그림으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a/a3/The_Calling_of_Saint_Matthew_by_Carvaggio.jpg
카라바조Caravaggio < 성마태오의 소명The Calling of Saint Matthew> 1599-1600. 캔버스에 유채. 322×340 cm. 산 루이지 데이 프란체시 성당, 로마, 이탈리아.
풍속화의 등장 이후에도 종교적 감각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16세기 후반에 카라바조Caravaggio(1571-1610)가 이끄는 그룹이 독특한 유형의 장르 그림을 주도했다고 주장하지만, 첫 눈에는 풍속화처럼 보이는 그림 속에도 많은 종교적 동기가 숨겨져 있었다. 예를 들자면 카라바조의 <마태의 소명>이 그렇다.
네덜란드
16세기에 대大피터르 브뤼헐Pieter Bruegel,elder(1525-1569)는 최고의 장르 화가였다. 플랑드르 마을과 농장의 그림속엔 시민들과 농민들 자신의 모습이 그대로 그려져 있었다. 그의 예술이 제공하는 놀랍도록 교훈적이고 아이러니한 그림은 직업, 오락, 미신, 동시대인의 약점, 그리고 생생하게 종교에 의해 찢어진 당대의 플랑드르를 소개했다. 원근법, 조명, 건축, 패브릭, 모든 종류의 재료, 이 모든 신비롭고 심미적인 기술은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의 세심한 관찰과 인본주의적 접근, 교훈과 풍자는 높이 평가받았다. 그는 플랑드르 17 세기 중, 이런 종류에 헌신하는 더 많은 예술가들을 끌어냈다. 계급과 관계없이 ‘인간’에 관심을 가진 17, 18세기의 풍속화는 시민 계급의 예술로 자리매김했다. 이어서 근대 사회의 계급 모순을 표출시킨 19세기 리얼리즘 예술로 발전했다.
https://artvee.com/dl/peasant-wedding
대大 피터르 브뤼헐 Pieter Bruegel,elder <농민 결혼식The Peasant Wedding> 1567. 판넬에 유채. 114×164 cm. 미술사박물관, 비엔나, 오스트리아.
도덕적으로 교훈 역할을 하던 플랑드르와 네덜란드 초기 풍속화는 다음 세기에도 도덕적 기능을 잃지 않는다.
베르메르는 서양 풍속화가 대중화되던 시기인 네덜란드 황금기에 작품 활동을 했다. 그는 종종 방에서 혼자 일하는 사람들(특히 여성)을 주제로 하는 고요한 감각으로 유명하다.
북유럽의 개신교 도시와 마을에서 독립 예술 형식으로 성장한 장르 회화의 선두 그룹은 17세기의 네덜란드 사실주의 예술가들로, "네덜란드 리얼리즘"은 5개의 주요 학파에서 성장했다. 17 세기에 네덜란드 바로크 양식으로 등장했으며 이 스타일이 위트레흐트(Utrecht), 하를렘(Haarlem), 라이덴(Leiden), 델프트(Delft), 도르드레흐트(Dordrecht), 5 개 주요 학파를 통해 운영되는 독립적인 예술 분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장르화의 주요 특징은 영웅적, 고귀함 또는 극적 특성을 장면에 주입하는 전통적인 접근 방식이 아니다. 특정 정체성이 부여되지 않은 인물을 주요 주제로 하는 그림이다. 개별 인물이 일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상적인 사건의 묘사이다. 생각이 더 이상 고전 이론에 의해 지배되지 않았을 때 '장르 회화'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주제는 소작농의 생활상이나 선술집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으로 규모가 작은 경향이 있었다. 부엌, 식사 시간, 노천 시장, 결혼식, 출산 또는 휴일과 같은 축제 행사도 자주 등장했다. 항상 그것들을 2급 예술로 분류했다. 주로 풍경이나 건축 그림에 나오는 부수적인 인물과 구별된다. 대중적이고 종종 조잡하고 단순하며 은유적인 해석으로 대중이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네덜란드의 아드리안 브라우어르Adriaen Brouwer(c.1605-1638), 아드리안 반 오스타데Adriaen van Ostade(1610-1685), 다비트 테니르스David Teniers(1610-1690)의 작품에서와 같이 농민의 삶과 제라드 터 보르히Gerard Terburg/ Gerrit ter Borch(1617-1681)에서와 같이 부르주아 도시 생활을 모두 보여준다. 네덜란드 바로크의 사실주의자들에 의해 확립된 풍속화는 플랑드르,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로 퍼져 다양한 학파의 수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왼쪽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1/15/Adriaen_van_Ostade_023.jpg
아드리엔 반 오스타드Adriaen van Ostade <농민가족Peasant family> 1667. 판넬에 유채. 23 X 19 cm. 에르미타주 미술관,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오른쪽 https://artvee.com/dl/lady-at-her-toilette#00
제라드 터 보르히 Gerard ter Borch <Lady at Her Toilette> c.1660. 캔버스에 유채. 76.2X59.7cm. 디트로이트 미술관, 미시간, 미국
이탈리아
장르 회화의 작은 터치는 14세기와 15세기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주된 종교적 주제에 대한 배경의 맥락이었다. 르네상스는 고대 이데올로기와 그들의 도덕성을 되찾고 따르는 것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에 예술적 표현의 가장 높은 형태는 인간의 형태에 헌정된 비유적 묘사라고 믿었다. 그런 의미에서 인체를 중심으로 한 회화적 표현은 정물이나 풍경을 묘사하는 것보다 더 중요했다.
르네상스의 대 인본주의 전통에 크게 영향을 받았지만, 18세기에 마침내 장르화가 등장했다. 이탈리아 사람들이 이 장르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가톨릭의 관점이 그 잠재력에 대해 소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탈리아에서 이 새로운 장르 그림의 첫 번째 지지자 중 한 사람은 피에트로 룽기Pietro Longhi(1701-1785)였다.
영국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1697-1764)의 현대 도덕 주제는 솔직하고 종종 날카로운 사회적 풍자라는 점에서 특별한 종류의 장르였다. 18세기 후반에 조지 몰랜드George Morland(1763-1804), 헨리 로버트 몰랜드Henry Robert Morland(1716-1797), 프랜시스 휘틀리Francis Wheatley(1747-1801)와 같은 단순한 장르 회화가 등장했다. 장르 회화는 데이비드 윌키 경Sir David Wilkie(1785-1841)의 훌륭하지만 깊이 있는 감상적 작품의 성공으로 빅토리아 시대에 큰 인기를 얻었다.
프랑스
풍속화의 초기 실천가는 르 냉 형제 (앙투안, 마티유, 루이 Frères Le Nain- Antoine, Mathieu, Louis)였다. 르 냉 형제는 위엄 있는 농민 그룹의 소규모 내부 설정으로 유명했다.
18세기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인 장 샤르댕Jean Chardin(1643-1713)이 있었는데, 그는 <비누거품>처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사실적인 정물화와 장르 회화를 많이 제작했다. 그뢰즈Jean-Baptiste Greuze(1726-1805)는 <세탁부>와 같은 감상적이고 도덕적 내러티브가 있는 그림을 전문으로 했다.
왼쪽 https://www.tate.org.uk/art/artworks/wilkie-newsmongers-n00331
데이비드 윌키 경Sir David Wilkie <신문팔이Newsmongers> 1821. 마호가니에 유채. 43.7×36.1cm. 테이트 콜렉션, 영국.
오른쪽 https://artvee.com/dl/soap-bubbles-3/
장 샤르댕Jean Chardin <비누방울Soap Bubbles> 1734. 93 x 74.6 cm. 국립미술관, 워싱턴 DC, 미국
https://collections.louvre.fr/en/ark:/53355/cl010062573
장 바티스트 그뢰즈Jean-Baptiste Greuze <셉티무스 세베루스와 카라칼라 Septime Sévère et Caracalla> 1769. 캔버스에 유채. 124X160cm. 루브르 박물관, 파리, 프랑스.
그뢰즈의 장르 장면은 역사화와 결합한 방식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그의 장르 장면은 기념비적, 연극적, 도덕적, 자연주의적인 스냅샷으로 등장하기보다는 마치 무대 위에 있는 것처럼 인물이 늘어서 있다.
그러나 그가 1769년에 역사 그림 <셉티무스 세베루스와 카라칼라>를 프랑스 아카데미에 제출했을 때, 그것은 풍속화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것은 황제 셉티무스 세베루스 Septime Sévère (145-211)가 자신을 죽이려 한 아들 카라칼라 Caracalla(Marcus Aurelius Antoninus 188-217)를 책망하는 장면이다. 학자 샤를 니콜라 코행Charles-Nicolas Cochin(1715-1790)은 “그뢰즈가 자신의 주제에 단순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특성을 부여했다”고 그림을 비판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장르 회화가 단순한 주제 이상에 관한 것이며, 부분적으로 더 자연주의적인 방식으로 사람을 묘사하는 것에 관한 것이라는 인식을 준다.
19세기 말까지 현대인의 일상 생활 장면이 표준이 되었고 "장르 회화”가 더 이상 주변부로 밀려나지 않았다. 특히 16-19세기의 그림을 언급할 때 이 용어가 여전히 사용되지만 그 의미는 항상 정의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장르 회화의 바로 그 모호함과 혼종성이 그것을 흥미롭고 중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스페인
화가들은 벨라스케스Diego Velázquez(1599-1660)의 <세비야의 물장수>에서 예시한 것처럼 보데곤(Bodegón스페인 정물화) 으로 알려진 우울한 형태의 장르 그림을 도입했다.
벨라스케스Diego Velázquez <세비야의 물장수The Waterseller of Seville> 1618-22. 캔버스에 유채. 105x80 cm. 앱슬리하우스, 런던, 영국.
러시아
가장 위대한 장르 화가로는 <볼가의 바지선 운반선>과 <쿠르스크 지방의 종교 행렬>로 가장 잘 알려진 일리야 레핀Ilya Repin(1844-1930)이 있다. 콘스탄틴 사비츠키Konstantin Savitsky(1844-1905)는 <철도 수리>로 유명하다.
https://artvee.com/dl/barge-haulers-on-the-volga#00
일리아 레핀Ilya Repin <볼가의 바지선 운반선Barge haulers on the Volga> 1870-1873. 캔버스에 유채. 31.5×281 cm. 러시아 국립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c/cf/Savitsky_Repair_work_on_the_railway_gtg.jpg
콘스탄틴 사비츠키Konstantin Savitsky <철도수리Repair work on the railway> 1874. 캔버스에 유채. 100 X 175cm.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모스크바, 러시아.
미국
장르 회화의 지배적인 학파는 사실주의적이었고, 남북 전쟁과 호머Winslow Homer(1836-1910)의 바다 그림, 에이킨스Thomas Eakins(1844-1916)의 <사무엘 그로스 박사의 초상>, 레밍턴Frederic Remington(1861-1909)의 <카우보이>, 잡지 삽화가 노먼 록웰Norman Rockwell(1894-1978)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장르 그림이 있다.
19세기 장르 회화
19세기 말에 장르 회화에 대한 새로운 모습이 등장한다. 사실주의에 가까운 화가들이 창작한 풍속화는 강한 사회적 비판을 특징으로 한다. 사실주의 화가들은 사회 집단, 빈곤층, 임금 노동자를 주제로 회화 장르를 도입했다.
빅토리아 시대의 단순하고 약간 감상적인 장르의 장면은 르누아르Auguste Renoir(1841-1919)와 모네Claude Monet(1840-1926)와 같은 인상파 화가들이 포착한 번화한 거리 풍경과 반짝이는 카페 인테리어로 대체되었다.
19세기에 종교적, 역사적 그림이 쇠퇴하면서 점점 더 많은 예술가들이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영감을 찾았다. 특히 프랑스의 현실주의자들은 일상적인 장르의 장면을 대규모 캔버스에 배치함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갔다. 19세기에 프랑스 예술가들이 탐구한 또 다른 유형의 장르 회화는 오리엔탈리즘 회화로, 일반적으로 알제리, 이집트, 북아프리카 다른 지역의 일상적인 장면을 그렸다. 주요 화가는 장 레옹 제롬Jean-Leon Gerome(1824-1904)이었다. 다른 중요한 화가는 독일 예술가 멘젤Adolph Menzel(1815-1905)로, 그의 조용한 인테리어는 인상주의보다 25년 앞서 있었다.
밀레Jean-François Millet(1814-1875)와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는 농부의 힘들지만 위엄 있는 삶을 묘사한 프랑스 시골 풍경에 집중했다. 쿠르베는 모든 지방 생활의 장면을 포함하도록 초점을 넓혔다. 프랑스 제2제국의 예리한 관찰자이자 풍자 만화가 도미에Honore Daumier(1808-1879)는 판화, 수채화, 스케치를 사용하여 남성과 여성의 일상 생활을 기록했다.
20세기 장르 회화
리얼리즘 회화의 모든 분야에 장르 회화의 흔적이 남아있다. 바뀌어진 사회환경 속에서 노동계급과 중산층 도시 환경이 현대 화가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미국의 아트 그룹 아쉬칸 스쿨(Ashcan School)은 뉴욕의 일상 생활 장면을 그리며 장르 회화의 한 부분을 발전시켰다. 리더인 로버트 앙리Robert Henri(1865-1929)는 파리를 방문하여 후기 인상파 작품에 감명을 받지 못하고 필라델피아로 돌아갔다. 삶과 관련된 예술에 집중하기로 결심하고 제자들에게 "미국에서도 일상을 그리라"고 권유했다.
배타적이지는 않지만 빈곤과 도시 생활의 어두운 현실에 대한 주제 때문에 일부 비평가와 큐레이터는 주류 컬렉션에 너무 불안정하다고 생각했다. 1910년대에 입체파, 야수파, 표현주의 작품을 다루는 갤러리가 많이 열리면서 미국에 모더니즘이 발달하고 장르 회화의 영역은 좁아졌다. 팝 아트에서도 장르 주제를 다루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화보다는 사진 매체가 더 발전했다.
장르 회화
영국의 소설가 윌리엄 새커리William Makepeace Thackeray(1811-1863)는 “현명하게 그린 것에 관심이 있는 척하는 것을 포기하고 더 단순하고 가정적인 주제에 대한 편향성을 고백한다.”고 하였다. 철학자 폴 크라우더Paul Crowther (1953- )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 장르는 사회적, 물질적 존재의 그림이다. 일상적인 사건과 활동은 이상화를 통해서가 아니라, 생생하게 만들어지므로써 표현되고 개선된다고 한다. 현재 빅토리안 웹Victorian Web의 편집장 재클린 바네르지Jacqueline Banerjee는 장르 회화의 장면을 아늑한 실내 장면,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한 사건, 의상 사진, 애완동물을 요사한 장면 등이 일종의 장르 회화라고 한다.
장르(genre)는 그림이 어느 종류로 분류되는지 그 그림의 구분이고, 장르 페인팅(genre painting)은 풍속화를 뜻한다. 장르의 한 종류로 장르 페인팅이 장르 속에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