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튜브, 동영상 특수효과 모두 제거할 것.

by 에릭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비디오 플랫폼 유튜브가 2017년 5월에 '비디오 특수기능'을 지원 중단한 것에 이어, 지원 중단에 생성된 특수효과 또한 2019년 1월 15일부터 모두 제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outube-annotations.jpg

2017년 5월, 구글이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특수효과 에디터를 지나치게 악용된다는 이유하에 중단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특수효과는 비디오 위에 색상 있는 텍스트 블록을 띄워 비디오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을 때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수효과가 지나치게 사용됨에 따라 시청자가 정상적으로 비디오를 시청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특수효과들이 영상 제작자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다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긴 했으나, 휴대폰에서 표시되지 않는 등의 여러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한 엔드 스크린 및 카드라는 기능을 2016년에 추가했으며, 이는 2018년 오늘날까지도 많은 유튜브 비디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수효과가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는 것과 다르게 2016년에 추가된 엔드 스크린 및 카드는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유튜브 내에서 사용자가 더 많은 비디오를 보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수효과가 실질적으로 클릭되는 횟수보다 닫는 횟수가 더 많았더는것을 고려할때 이번 구글의 결정을 반대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구글의 차세대 OS 퓨시아, 화웨이 기기에서 테스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