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비디오 플랫폼 유튜브가 2017년 5월에 '비디오 특수기능'을 지원 중단한 것에 이어, 지원 중단에 생성된 특수효과 또한 2019년 1월 15일부터 모두 제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5월, 구글이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특수효과 에디터를 지나치게 악용된다는 이유하에 중단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특수효과는 비디오 위에 색상 있는 텍스트 블록을 띄워 비디오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을 때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수효과가 지나치게 사용됨에 따라 시청자가 정상적으로 비디오를 시청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특수효과들이 영상 제작자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다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긴 했으나, 휴대폰에서 표시되지 않는 등의 여러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한 엔드 스크린 및 카드라는 기능을 2016년에 추가했으며, 이는 2018년 오늘날까지도 많은 유튜브 비디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수효과가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는 것과 다르게 2016년에 추가된 엔드 스크린 및 카드는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유튜브 내에서 사용자가 더 많은 비디오를 보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수효과가 실질적으로 클릭되는 횟수보다 닫는 횟수가 더 많았더는것을 고려할때 이번 구글의 결정을 반대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