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 Dec 02. 2018

MS 오피스의 디자인 변경, Fluent 디자인의 시작

Microsoft라는 회사의 성공을 논할 때, MS Office 제품군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미 수많은 개의 회사가 MS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이기도 합니다. 


MS 오피스라는 제품이 꽤나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판매되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미 많은 유저분들이 워드, 파워포인트, 그리고 엑셀을 비롯한 많은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쉽게 인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MS 오피스의 아이콘들은 큰 틀에서 벗어난 적도 없고, 자주 변경되는 것도 아니기에 인지도 하나만큼은 높지만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구시대의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지적 또한 받아온 바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아이콘 디자인들도 조만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11월 30일 날 MS가 새로운 Office 제품군 아이콘을 공개했으며, 이전에 MS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했던 Fluent design을 적절하게 적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luent design이란?

Fluent design은 Project neon이라는 이름으로 Microsoft 2017에 공개한 디자인 언어이며, 앞으로 Windows를 비롯한 다양한 MS 제품군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5개의 중심적인 키 컴포넌트 - 빛, 깊이, 모션, 재질, 그리고 스케일 -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아크릴'이라고 부르는 반투명한 유리와 비슷한 느낌이 드는 재질이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Windows 10, 2018 10월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하여 여러 부분에서 Fluent design을 일부 적용시킨 바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2019년 상반기부터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태까지 Windows 10이 새로운 UWP앱과 기존 Legacy 앱들 간의 통일성이 부족한 모습을 장기간 보여주면서 신속한 디자인 변경은 MS에게 있어서 중요한 과제로써 남아있습니다.



MS 오피스 아이콘의 Fluent design 적용

Meet the new icons for Office 365

이번 디자인 변경에 있어서 MS는 자사의 오피스 365 구독형 플랜을 통한 다수의 플랫폼 간의 연동을 중심적으로 보여주고자 보다 추상적인 디자인을 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워드 아이콘에 종이나 줄이 없으며, 파워포인트에 그래프나 구체적이며 직관적인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아이콘은 2018년 12월부터 모바일과 웹에 선적용 되며, 추후 오피스 365 유저에게 업데이트가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오피스 2016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오피스 2019 버전만 해당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피스 365는 구독형 서비스로써 상시 최신 버전의 MS 오피스를 제공받고 있으니 가장 먼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Fluent Design에 대한 연관자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