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 Dec 04. 2018

MS, 엣지 브라우저 포기하고 크로미엄 브라우저 만든다

크롬 브라우저의 세상이 시작되나?

Microsoft Edge

Microsoft가 Windows 10을 내놓은 지 벌써 3년, 비록 Windows 10 그 자체는 비교적 성공했을지 몰라도 야심 차게 발표한 Edge 브라우저는 소비자의 외면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EdgeHTML이라는 렌더링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이 브라우저는 빠르고, 가벼우며 안전하다는 3가지 요소를 중심적으로 홍보하였으나, 초기 출시 이후 수많은 문제점들과 매우 낮은 호환성으로 인하여 외면받았습니다.


이러한 악재로 인하여, MS가 엣지 브라우저를 더 이상 유지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Central는, MS는 현재 엣지 브라우저를 포기하고 새로운 크로미움 엔진을 기반으로 한 브라우저를 제작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크롬미움 엔진은 현재 전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대략 70%를 차지하고 있는 크롬에 사용되는 엔진이며, 이미 많은 웹 개발자들에게 선택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Anaheim(애너하임)이라는 코드네임으로 개발되고 있는 이 브라우저는 Windows 10에서 현재 엣지 브라우저의 자리를 대신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 엣지라는 브랜딩을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브라우저가 기존 엣지 브랜딩을 대체할 것인지 그리고 현재 엣지 브라우저의 인터페이스와 동일하게 제작될지 혹은 인터페이스를 다르게 제작할지 또한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확실한 것은 앞으로 EdgeHTML엔진이 죽었다는 점입니다.


이미 MS에서 만든 엣지 브라우저가 부정적인 평판으로 유명한 것을 고려할 때, 상당한 인원이 이러한 소식에 기뻐하실 것 같습니다. 만약 MS에서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를 제작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브라우저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소식입니다. 아울러, 여태까지 MS가 구글의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자사 Microsoft Store에 EdgeHTML 엔진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기각한 것으로 고려할 때, 앞으로 크롬 브라우저가 Microsoft Store에 들어올 수 있을지 또한 관건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