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리 Nov 30. 2022

아랫사람 평판 vs 윗사람 평판

임원이 되기 위한 평판 관리

임원이 되기 위해서 아랫사람 평판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윗사람으로부터의 평판이 중요할까요? 사실 임원이 되기 위한 평판을 생각한다고 하면 윗사람의 평판이 월등하게 중요합니다. 아마 중요도의 비중으로 따지면 윗사람으로부터의 평판이 95%를 차지하고 아랫사람으로부터의 평판은 5% 남짓일 겁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우리 회사에서 임원이 됐던 분들의 평판의 통계치에서 나왔습니다. 보통 임원 발표 시즌이 되면 이 사람이 임원이 되니 저 사람이 되니 하고 찌라시들이 많이 돕니다. 오, 그래. 이 사람은 될 만하지 라는 사람이 찌라시에 있기도 하고. 아니, 어떻게 이런 사람이? 하는 사람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반응이 하나같이 똑같습니다.


아니, 이 사람이???


그렇습니다. 사실 임원이 되고 안되고를 결정하는 데에 아랫사람이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느냐는 사실 하나도 안 중요합니다. 우리가 보기에 정말 이 사람은 회사에 있어서는 안 되는 존재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임원이 되는 걸 지켜보면 말이죠. 그리고, 평소 실력은 없고 굉장히 정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임원이라는 별을 다는 걸 보면 현타에 빠져듭니다.


그래서, 만약 본인이 임원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고 싶다면 아랫사람에게까지 인기 있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로지 윗사람의 명령에 복종하고 잘 보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내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나는 임원이 되고 싶은지? 아니면 다른 길을 가고 싶은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평판 관리도 달라집니다. 이제 임원 진급 시즌이 다가와 임원이 되려는 사람의 평판 관리는 어때야 하는가에 대해 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중한 우리 강아지 '달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