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교시>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 운영 방법

코로나 사태 이후 온라인 수업은 학교 교육에서 하나의 흐름이 되었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재난 상황이 아니더라도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수업은 하나의 수업 방식으로 자리 잡게 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에 대해 교사는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신규로 처음 발령을 받아 당장 온라인으로 학급을 꾸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비는 더더욱 중요해집니다.

학교 별, 학년 별로 온라인 수업에 관한 운영 지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 한 해 맡게 된 학급이 속한 학년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온라인 수업을 꾸려갈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온라인을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되는 상황에선 학급별로 수업 내용이나 운영 방식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학년에서 합의된 큰 흐름을 따르고, 각 학급 사정을 자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는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온라인 수업을 대체로 운영할 것입니다. 각각의 상황에 따라 어떻게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시간 아침 조회+ 개별 온라인 학습>


학급별 정해진 시간에 (보통 8:30~9:00 사이) 학생과 교사가 실시간으로 만나 아침 조회를 합니다. 아침 조회 때 교사는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그날 해야 할 학습 및 과제에 대한 설명, 중요 공지 사항 등을 이야기합니다. 아침 조회 시간에 학생들과 간단한 재미있는 활동이나 게임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침 조회가 끝나면 학생들은 학급에서 정해둔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접속하여 자율 학습을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진도율과 과제 제출 여부를 체크하고 학생들에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1.png


<실시간 아침 조회+ 실시간 수업+ 개별 온라인 학습>


아침 조회 및 하루 중 몇 교시 수업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수업의 종류는 담임 재량에 따라 여러 가지 수업이 가능합니다. 동 학년에서 학생들의 수업 플랫폼에 함께 올려놓은 수업을 실시간으로 할 수도 있고, 각 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수업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수업한 내용에 대한 과제물 또는 학생 활동 결과물은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피드백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수업들은 학생들에게 학습 플랫폼을 이용해 개별 학습하도록 안내한 뒤 교사는 이에 대한 진도율 및 학생의 과제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22.png

<실시간 수업만으로 구성>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해서 수업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아침 시간에 교사와 학생이 모두 실시간 수업 방에 입장하여 시간표대로 수업을 하고 종례까지 한 뒤 함께 마치는 방식입니다. 실시간 수업을 꾸려 나가는 방법에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교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된 시간표에 따라 모든 수업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방식, 실시간 수업 방에 학생들이 계속 접속은 해 있으나 교사의 실시간 강의가 아닌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업로드된 강의를 듣도록 하는 방식, 실시간 수업과 업로드된 강의를 혼합하는 방식 등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러나 학생들이 아침부터 수업을 마칠 때까지는 다 함께 접속을 해 있는 상태이므로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과제를 점검하고 피드백할 수 있습니다.


33.png

온라인 수업 상황을 처음 접하는 신규 교사에겐 위와 같은 설명도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 제가 온라인으로 학생들과 수업하는 모습을 간단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온라인 수업의 예>


1. 오전 8:40 아침 조회

- 선생님이 보내준 링크를 클릭하여 쌍방향 수업에 접속 (본 학급은 Zoom 이용)

- 출석 확인

- 간단히 아침 안부 묻기

- 오늘의 일정 안내


2. 1교시

- 학습 플랫폼에 업로드된 국어 영상 시청 후 과제 완성한 뒤 과제 제출 방에 과제 올리기

(본 학급은 각각 이 학습터, Pedlet 이용)

- 교사는 틈틈이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확인하며 댓글로 피드백

- 학생들의 질문에 응대


3. 2교시

- 수학 실시간으로 수업하기. 이 학습터에 업로드된 수학 영상 대신 교사의 실시간 수업. 교과서 pdf 파일을 화면 공유하며 학생들과 수학 수업 진행.


4. 3교시

- 이 학습터에 업로드된 사회 영상 대신 실시간으로 수업하기. 줌(Zoom)의 소회의실에 모둠별로 모여 모둠별 활동하기. 활동지는 Pedlet에 업로드된 모둠별 프레젠테이션 활용. (구글 프레젠테이션)


5. 4교시

- 이 학습터에 업로드된 체육 영상을 실시간으로 함께 보며 운동 따라 해 보기.


6. 5교시

- 이 학습터에 업로드된 영어 영상 시청 후 과제 완성한 뒤 Pedlet에 올리기.

- 교사는 틈틈이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확인하며 댓글로 피드백

- 학생들의 질문에 응대


7. 6교시

- 이 학습터에 업로드된 실과 영상 시청 후 과제 완성한 뒤 Pedlet에 올리기.

- 교사는 틈틈이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확인하며 댓글로 피드백

- 학생들의 질문에 응대


8. 오후 종례

- 내일 수업 및 공지사항

- 인사 후 Zoom 회의 나가기


온라인 수업이 처음에는 낯설겠지만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기능들에도 차츰 익숙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수업 전 아래의 사항들은 미리 점검하고 준비 해두길 추천합니다.


44.png

줌(Zoom)의 경우 회의를 예약하면 ‘대기실 사용’이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외부인이 허락 없이 수업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와이파이 상태가 원활하지 않아 수업 중 접속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참 수업 중인 교사는 학생의 이러한 상황을 알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이 재접속한 경우 학생은 대기실에 입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업에 집중한 교사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여 학생을 계속 대기실에 배치하여 두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회의 예약 시 대기실 사용은 비활성화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회의 예약 시 회의 비밀번호는 자동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영문 대소문자가 혼합되어 학생들이 입력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으니 쉬운 비밀번호로 변경 후 회의 예약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교시> 학기 초 일주일 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