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린 Dec 21. 2018

대체 불가능한 인간

우리는 모두, 교환이나 대체 불가능한 사람(singularity)

 석 달만에 성적을 98점으로 올려 놓았으나 이유를 알 수 없이 수업을 그만둬야 했던 과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학생의 어머니께서 장문의 문자로 사과의 글을 남기며 간곡히 청해 오셨다. 고민하다가 다시 마음을 먹고 보름만에 수업을 재개했다. 내 수업 전에 다른 과목 선생이 예고 없이 수업을 그만 두었는데, 그 불똥이 나에게까지 튀었던 것이다. 학생 어머니는 자신이 감정적이었던 것을, 미안해서 더 일찍 연락하지 못했음을 고백하며 몸 둘 바 모르게 몸을 반으로 접은 상태로 거듭 사과하셨다. 갑을 관계가 있다면 바뀐 듯이.


 누군가의 사과를 받거나 용서하는 일도 그렇다. 뭔가 억울한 일을 당할 때도 마찬가지. 전후 사정은 잘 모르지만 평정심을 유지하는 일이 필요하다. God Only Knows. 자책하지 않아 다행인 일, 언젠가는 모두 이해할 날이 올 것이라는 믿음으로 한 발짝 앞으로 내딛는 연습을 해야 한다. 결국 우리는 모두, 교환이나 대체 불가능한 사람(singularity).


강요배 그림

구띠에레즈의 <우리는 우리 자신의 우물에서 마신다(1987,이성배 역)>에서 옮겨 놓았던 안셀무스의 글(Proslogion 1)이라는데 오늘 하루치의 평화를 이 문장 안에서 얻기로 한다.



 "주여, 나는 나의 지성이 당신의 높으심에 너무나도 미칠 수 없기에 거기에 이르고자 하지는 않나이다. 그러나 나는 내 마음이 믿고 사랑하는 당신의 진리를 가능한 한 깊이 이해하고자 하나이다. 나는 믿기 위해서 이해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위해서 믿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내가 믿지 않는다면 이해하지 못하리라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물의 질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