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ddy Dec 20. 2021

기구 설계라는 직업은 어떠한가

기구 설계를 직업으로 가지고 싶어하는 사회 초년생을 위해

Intro 에서 기구 설계란 무엇인지 적어 보았다.

그렇다면 기구 설계에서 빠져서는 안될 CAD/CAM/CAE 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고자 한다.




CAD 는 2D 및 3D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디자인된 제품을 구체화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2D 는 오토캐드 가 있으며, 3D 로는 솔리드웍스, 카티아, 인벤터, PRO-E 등이 있다.

CAM 은 CAD 로 작업을 한 것을 실물로 만들기 위하여 NCT 나 Laser 장비 등에서 원하는 형상으로 제작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 작업이다. 물론 소프트웨어에서 위치를 설정을 하면 자동으로 코드가 입력이된다. 보통은 G code를 사용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CAE 는 많이들 알고 있다 싶이 해석 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보통 Ansys 라는 프로그램의 Workbench 를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솔리드웍스나 카티아 에도 해당 해석 기능이 있다. 



" 현재 국내의 CAD/CAE/CAM 분야 소프트웨어를 각 산업분야에서 생산에 활용하는 기술은 선진국 대비 평균 80% 정도로 높은 수준에 도달 하였다. 하지만 이를 설계에 활용하는 기술은 선진국 대비 평균 30% 정도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국내 제조업 특성상 독자적인 공학 설계 기술의 부재로 볼 수 있다. 외국 기술에 의존하거나 기존에 해왔던 방식으로 설계를 변경을 하거나 또는 만들어 보고 안되면 다시 만들거나 등의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을 한다. CAD 설계를 진행을 할때 완성된 제품의 검토를 위하여, CAE 프로그램의 사용이 절실하지만 고가의 라이선스 문제로 활용 하지 못하고 CAE 업체에 외주를 주게 된다. 하지만 CAE 업체에서도 고가의 비용을 부르기 때문에 만들어 보고 안되는 것을 수정을 하는 것이 태반이다. CAD/CAE/CAM 은 연계되어 설계가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허다하여 설계 부는 디자인 팀으로 보이곤 한다. "



위 내용은 필자가 산업기계설비 기술사 시험을 보며 작성하였던 답안이다. 해당 문제는 CAD/CAE/CAM 의 사용에 관한 문제 였는데, 필자가 생각 하기에 국내 설계의 현실을 잘 작성 했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필자는 결과적으로 기술사 시험에 떨어 지긴 했지만, 해당 내용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나 설계부는 디자인 팀으로 보인다로의 답안은 필자가 설계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