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달리 May 05. 2022

읽기가 유달리 좋았던 중독자의 성장 일기


읽기를 언제부터 좋아했는지 기억은 희미하지만 어려서부터 활자중독이었던 것만은 확실하다. 혼자 화장실을 가면서부터 책이 없으면 안 됐고, 라면을 먹을 때 김치는 없어도 신문 쪼가리라도 있어야 했으니까. 밥 먹을 때 책을 본다고 혼나는 게 일상이었다. 이런 내게 의미 있었던 시절마다의 을 더듬어 본다.




우리 집엔 없 디즈니 그림 명작이 있는 이웃집에 가면 놀기보다 책이 먼저였다. 인기 있는 책들은 너덜너덜해져 코팅된 비닐로 간신히 매달려 있던 기억이 난다. 그중에서도 루지와 데이지가 나오는 단추로 끓인 수프 특히 좋아했다. 커다란 빈 솥에 하찮은 재료를 퐁당퐁당 넣고 휘 저어 요리하는 이야기가 왜 그리 재미있던지.

ⓒ 계몽사, 리디북스

어릴 때는 데이지의 재치에 신나고 욕심쟁이 스크루지가 속아 넘어가는 게 통쾌했을 것이다. 스크루지가 데이지의 혼잣말에 꽁꽁 숨겨놓은 재료를 하나씩 공개하는 재미 있었다. 이 이야기가 지금까지도 좋은 이유를 생각해봤다. 데이지의 부드러운 설득 방식이 좋고, 속는 줄 모르고 좋은 일을 하는 스크루지 밉지 않고, 충돌 없이 나눔이 실현되는 광경이 좋은 것이었다.




6학년 개학을 앞둔 어느 겨울, 내 방에서 불이 났다. 그날 새벽 매캐한 냄새에 동생을 깨워 다른 방에서 자느라 화를 피한 나는 방이 없어진 건 모르겠고 새 책이 탔다는 충격에 주저앉아 울고 말았다. 엄마가 아무리 괜찮다고 달래도 서럽게도 울었다. 그때 내게 학교와 책은 타협할 수 없는 절대적인 대상이었으니까.



다음으로 기억나는 책은 아빠가 사준 주니어 추리 명작선 중 도노반의 뇌라는 소설이다. 그땐 도서관에 가려면 버스를 타야 했고, 동네 대여점에는 시시한 책뿐이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책들을 네 번씩은 읽었는데, 특히 이 책이 인상적인 이유는 지금 읽어도 뒤지지 않을 스토리 때문이다. 사고로 육체가 소멸한 사람의 뇌에 전기 공급을 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타자의 육체까지 지배하게 된다는 공상과학 소설이었다. 이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어린 나이에 육체와 정신의 한계에 대해 아주 잠깐 고민해볼 수 있었다.




집에서 한 시간 거리의 대학에 버스로 통학하면서부터는 차 안에서 뭐라도 읽어야 했다. 멀미가 심했지만 차에서 책 읽는 요령을 터득하고야 말았다. 주행할 때 책을 보다가 차가 정지하려는 순간에 고개를 들어 정면을 보면 된다. 피겨 선수가 스핀을 돌면서 어지럽지 않을 수 있는 요령과 비슷하달까. 아무튼 당시에는 《양을 쫓는 모험》을 시작으로 《노르웨이의 숲》, 《1973년의 핀볼》, 《태엽 감는 새》, 《렉싱턴의 유령》과 《TV 피플》 등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을 섭렵했다. 이때부터 몰아읽기와 연계독서 습관이 시작되었다.



20대를 그렇게 보내고 30대부터는 독서기록을 데이터로 남기기 시작했다. 기록을 살펴보면 첫 해에 10권으로 시작한 기록이 최근에는 120권이 되었다. 양적 성장뿐만은 아니었다. 책을 좋아하는 깊이도 어느 정도 생겼다. 이 목록 중에서 다시 읽지 않을 수 없는 책은 한 해에 열 권 남짓이다. 그런 책들을 다시 보면서 달라진 나를 만나는 것은 특별한 즐거움이다. 이 시기에 의미 있는 책들은 모두 소개할 작정이니 앞으로도 꾸준히 읽고 쓸 일만 남았다.




Cover Photo : pixabay.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