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Oct 12. 2020

이해력을 향상하는 방법

우리가 얻는 모든 정보는 텍스트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튜브나 영상으로 접하는 정보도 게시한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수학도 마찬가지로 텍스트로 되어 있다. 수학은 매우 정제된 언어이다.)


이해력은 곧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을까? 다음의 세 가지는 이해력을 향상하는 데에 필요한 조건이다.

1. 대화와 토론

2. 좋은 텍스트

3. 좋은 선생님




1. 대화와 토론

텍스트는 이야기가 고정된 것이기 때문에, 대화와 토론은 이야기를 복원시킨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선입견으로 텍스트를 대하게 되는데, 자신의 선입견이 정확한지 확인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정확한 이해는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은 타인에게 설득력 있게 들린다.


2. 좋은 텍스트

좋은 것에서만 좋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좋지 않은 텍스트에서 좋은 것들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시간에 의해서 검증된 텍스트를 다루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 동안 버틴 텍스트는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진다. 텍스트의 수준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2~3단계 높은 텍스트를 선택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해력의 향상은 성취감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좋은 선생님

자신의 이해력보다 높은 수준의 텍스트를 다룰 때에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선생님이 필요하다. 순자(筍子)가 말한 것처럼 내가 하루 종일 고민을 하는 것보다 선생님에게 한 번 물어보는 것이 낫다. 좋은 텍스트를 많이 다루기 위해서는 시간을 아껴야 하고, 선생님은 시간을 아끼는 역할을 한다.



이해력을 높이는 데에는 대화와 토론이 있어야 하고, 수준이 높은 텍스트를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좋은 선생님의 지도가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논술 교사의 자격이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