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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ssaytowin Nov 07. 2020

독서토론 수업 방법론 간략 정리

[방법론]

문자를 익혔다고 하더라도,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법을 익힌 것은 아닙니다.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정립한 철학자들의 도움을 받으면, 더 객관적인 이해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구조주의자들의 방법과 철학적 해석학자들의 방법입니다.



[수업 순서]   

텍스트 이론 익히기

텍스트를 대화로 복원시키기

주제 찾기

글쓰기 과제

과제를 논평한 후 첨삭

과제에 대해서 함께 토론



[수업 방식]

텍스트는 대화를 문자로 고정한 것(fixed)입니다. 그러므로 문자를 대화로 복원시키는 방법과 이론을 익히면, 조금 더 정확한 이해를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화는 서로가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질문은 새로운 세계를 여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물에 대해서 질문을 했을 때에 수소 2개와 산소 1개가 결합된 것이 물이라고 대답하면, 화학의 세계가 열립니다.

질문은 텍스트를 열어주고, 미로와 같은 텍스트의 세계를 탐험하는 실마리를 제공하게 됩니다. 테세우스가 미노타우로스의 미궁을 빠져나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적절한 질문을 준비하고, 주제를 찾습니다. 주제는 텍스트 전체를 간략하게 정리한 것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면, 적절한 주제를 찾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해서 서로의 논의가 끝나면, 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되었다고 여깁니다.



[수업 시간]

총 수업 50분의 경우   

과제 확인 및 토론: 5분~10분

텍스트 함께 읽기: 5분~10분

함께 토론: 30~40



[개인 수업과 그룹 수업 장점 비교]   

개인 수업: 학생 개인에 더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수업료가 그룹에 비해 높습니다.

그룹 수업: 다양한 이야기로 각자가 서로 다른 생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료가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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