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Dec 30. 2020

칼 비테, 『칼 비테 교육법』

이지성 작가가 『에이트』에서 칼 비테 교육법에 대해서 극찬을 하길래, 예전부터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독일어 원전을 번역한 책이 있어서 꼼꼼하게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은 평범한 아이를 비범한 사람으로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조건들을 갖추면 가능합니다. 


1. 아버지가 훌륭한 교사여야 한다. 

2. 훌륭한 교사인 칼 비테는 독일인으로 영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라틴어 그리스어에 능통했다. 

3. 많은 귀족과 국왕의 후원을 받아야 한다.


칼 비테는 위와 같은 조건을 갖추면, 평범한 아이를 비범한 아이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여기까지는 우스갯소리였습니다. ^^; 이런 조건을 갖추고 있는 사람은 드물죠. 『칼 비테 교육법』에는 특별한 비법이 담겨 있진 않고요, 교육에서 필요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아이를 비범한 아이로 키우는 조건 4가지

1. 사랑

2. 건강

3. 윤리

4. 흥미



자녀 교육은 부모의 경험으로부터

아이는 네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어야 하고, 부모는 각각의 조건들을 충족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칼 비테는 아버지가 되기 이전에 훌륭한 교사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점이 자녀를 교육할 때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칼 비테는 목사였기 때문에 그리스어와 라틴어에 대한 교육도 받았고, 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자녀 교육은 부모가 가진 경험으로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조건 4가지

조건 4가지는 칼 비테의 교육법의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자녀에 대한 사랑은 무조건적인 사랑이어야 하지만, 무분별한 사랑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공부의 시작은 체력에서 시작됩니다.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죠. 또한 윤리적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은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죠. 마지막으로 공부할 때에 흥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즐겁지 않으면 오래 기억되지 않습니다. 즐겁게 공부를 할 수 있으면, 더 많은 지식을 효율적으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교육은 무엇을 위해서?

교육은 더 나은 사람,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드는 데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받는 사람 스스로가 자신이 행복한 사람으로 여기게 만드는 데에 있습니다. 칼 비테는 자신의 아들이 평범한 아이였지만, 교육을 통해서 사회에 도움을 주는 비범한 사람으로 자라났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멋진 교육법을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학・역사・철학 텍스트를 읽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