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Jul 03. 2022

자기 계발 관점에서 본 ⟪탑건 매버릭⟫

영화에 대한 스포가 살짝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은  글을 확인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되는 것은 중요하다

텍스트에서 대화가 반복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반복하는 이유는 그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여러 등장인물들이 주인공 매버릭에게


"그런 표정 짓지 마."


라는 대사를 합니다. 왜 그러는 것일까요?



매버릭의 이미지

매버릭은 악동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단적인 행동 때문에 자신의 파트너를 죽음에 몰아넣었습니다. 그 때문에 사람들은 매버릭이 여전히 그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버릭도 그런 자신의 모습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애써 부정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등장인물들이 매버릭을 그런 모습으로 보는 이유는 그가 무책임한 행동을 했던 과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여전히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자기 계발의 관점에서 본 <탑건 매버릭>

실패는 두려움을 낳고 두려움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막습니다. 매버릭은 오랜 시간 동안 두려움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파트너의 아들(루스터)이 해군에 입대하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요.


문제는 정면으로 돌파해야 합니다. 매버릭은 루스터를 선택하고 책임감 있게 모든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는 더 나은 사람이 됩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과정 요약

문제 발생 → 두려움과 회피 → 책임감으로 극복하기 → 더 나은 사람이 됨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에게 작품의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볼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