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Aug 18. 2022

『파운데이션』 읽기를 마치고

정신력, 인간의 정신적인 능력의 한계는 어디까지 일까?

올해 2월부터 읽기 시작한 『파운데이션』을 엊그제 끝냈습니다. 이 책에는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영감을 주었는데, 여기에서는 정신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인간의 정신력

제가 가장 흥미롭게 여긴 부분은 인간의 정신력입니다. 인간의 정신력에는 어떤 한계가 있을까요?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인간의 정신력을 이해하지 못한 데에서 생긴 것은 아닐까요? 『파운데이션』에는 인간의 정신력에는 한계가 없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시공을 초월하고 어떠한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인간의 정신이 나타납니다. 정말 현실에서도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예전에 읽었던 물리학자 미치오 카구의 『마음의 미래』에서는 인간의 두뇌와 의식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벌써 이 책이 출간된 지 8년이나 되었기 때문에 마음에 대한 연구는 더 많이 진전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인간은 의식의 문제를 풀어내고, 지능을 정의할 수 있으며, 물리법칙에 제한되어 있는 생물학적인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까요? 



『듄』 읽기를 시작

『파운데이션』 읽기를 마치고, 오늘부터 『듄』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의 초반부에는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정신력에 관련된 부분인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인간의 정신을 본뜬 기계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듄』의 역사에서는 인간의 정신을 본뜬 기계를 만들었던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아마도 그것들이 인간의 정신을 발전시키는 데에 제약을 가하게 되었고, 그 때문에 인간이 나약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정신력에 관심을 갖는 이유

제가 정신력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다음의 구절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이야기입니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 마태복음 7장 7절


저는 이 구절을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고 있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해석이 어떻게 달라지게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제 자신에 대한 탐구였고, 그것이 가능한지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제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것이 꽤 의미 있는 일들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을 얼마나 이룰 수 있을까요? 정신력에 한계가 없다면, 제가 원하는 무엇인가가 정말 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다고 믿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 계발 관점에서 본 ⟪탑건 매버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