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May 16. 2023

어떤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

어제 형과 자동차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요리와 자동차 콜라보 행사로, 셰프가 자동차를 '미각'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 독특한 행사였습니다. 강연자는 셰프였는데, 요리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강연하는 게 익숙지 않았음에도 정말 열심히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강연이 끝나고 질문을 하는 시간이 있어서 제가 바로 질문을 했습니다.

저는 질문하는 것도 제일 처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거든요.


제가 한 질문은

"해외에서 많은 요리를 경험하셨어요, 그런데 한식을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제가 한 질문에 굉장히 기분이 좋았는데요, 셰프의 얼굴이 밝아졌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평생 고민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강연에서 이야기할 때보다 더 열정적으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굉장히 기뻤습니다.


다른 분들은 '지금은 어떤 차를 타고 있느냐', '처음 구입한 차의 모델은 무엇이냐'

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셰프에 대한 열정을 듣고 싶었던 저는 좋은 질문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신이 궁금한 것도 좋지만, 강연자에게서 들을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얻는 데에 초점을 맞춘 질문이 좋은 질문입니다.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면, 그 이야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애를 써야 합니다.  



상대방을 웃음짓게 하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가장 소통 방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구독자 200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