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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 : 몸의 언어
Feat, 스테파&랑비엘
by
Essie
Nov 1. 2024
아래로
<쿵짝쿵짝 딩딩 쿵쾅쿵쾅 쿵짝뽕짝>
- 아, 시끄러워~
-
?
- 무슨 식당이 하.. 음악 시끄럽고 진짜 별로다.
<1분 뒤>
-
음악 시끄럽다며.
- 어, 왜?
-
지금 너 봐바.
- ....?
-
네 몸이 리듬 타는데? 어깨 움직이고 발까지...
- 응? 앜ㅋㅋㅋㅋㅋㅋ 진짜네! ㅋㅋㅋㅋㅋㅋㅋ
내 몸이 싫단 음악에 맞춰 연신 들썩이고 있었다.
친구가 말해줘서 알았다. 난 항상 그런식이었다.
그런 것 같은데 아니고, 아닌 줄 알았는데 맞았다.
어떤 재발견
음악
보다 위로 생각해 본 것은
없다
.
그러나 굳이 다음을 말해야 한다면
문학
, 그리고 혹시.. 설마
춤
일까
?!
춤 퍼즐을 맞춰본 것은
며칠 되지
않았다.
한창 핫한 [스테이지 파이터]덕에 그동안의
흩어졌던 퍼즐이 모였다. 소위 이런 것이다.
일단 [
스테파]의 주제가 '
춤'
인 것을 보자마자
프로그램을 아껴
둔다. 매우
특별하기 때문에.
나는 보통 쇼를 보지 않는다. 1박 2일
이라는
프로그램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을 정도이며
예외는 고든 램지의
요리
프로그램 정도였다
.
학생 때조차 Kpop 가수의 춤을
본 적
없지만
유툽에서 다른
춤
공연
들을
찾아본 적은 있고,
나가기 귀찮아하는 나 같은 사람
이 검색을
해
국립현대무용단
공연을 보러 다니기도 했다.
오늘도 지인이 예술의 전당
표를
주려 했는데
고마우나 여러 상황상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Bach
음악에 추던
오래 전
국립현대
무용단의
춤은 내가
추구해 온
이상
그 자체로,
매료되어
잊지
못하고 가장 큰 관심이 '
안무가
'에게 갔다.
무엇에 나도 모르게 진심이었던 것일까
?
언젠가는 국립현대무용단이 나누어준
설문지에
추가 의견과 소감을 진지하게 적어낸 적도 있고,
경기도
무용단의
전통무용
공연에도 종종 다녔다.
어라, 내가 춤에 이렇게 관심이 많았나?
또 생각나던 장면은, 교수님이 내 곡을 듣고는
"이건 발레 음악이네. 네 곡은
춤
이야." 하신 것.
며칠 동안 하나둘씩 떠오른 어릴 적 퍼즐 조각들
.
첫 무대
유치원 재롱잔치에서
앞에 나와
커플 춤추던
내 모습은 그야말로 언니들 씹어먹듯
(다 언니)
배려 따위 없이 지 혼자 다 해 먹고 추던
춤사위
.
'
저게 나란 말인가!
' 남 보듯 묘했지만 나였고.
솔직히 다시 곱씹어도 너무 심했는데 춤만으론
더 솔직히 유치원에서 내가 압도적이기는 했다.
어디에 세워 놔도 분명히 내가 가장 튀었겠지만
(진짜 몸놀림이 날 좀 보소... 그 잡채..ㅋㅋㅋ)
선생님이 알아서 나를 앞줄 센터에 배치하셨다.
무용
중학생이 된 지 얼마 안 됐을 때 무용 선생님이
반에서 나를 포함한 딱
두 명을 호명했던 기억.
"너희 둘은 무용부에 들어오고 싶으면 찾아와"
한 명은 반 1등이라
(?)
안
가서 혼자 갈등하다
찾아는 갔는데, 집중할 용기가 없어 포기했던.
1학년 전체에 조별 '
창작무용
'을 시켰을 때도
우리 조는 음악, 안무를 나 혼자 다 짰던 기억.
두 팀이 칭찬받았는데 그중 한 팀이 우리 팀..
말라서였는지 러시아에서
"발레 유학 왔니?"
라는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 정작 나는 발레를
엄마와 달리 좋아하지 않아 공연을 안 보았고,
그래서
내가 춤에 별로 관심이 없는 줄 알았다.
발레 특히
백조의 호수
가 그러했다. 지겨웠다..
나중에 알게 됐다.
내게
미술과 무용은
현대
가
좋다는 것을. 거기에는 한국무용도 포함되고.
손 끝 표현
[
스테파]를 보며 한국 무용
손
에 대한 얘기를
분명 처음 듣는데 익숙한 느낌에 왜일까 싶다
며칠 뒤 깨달았다. 또 한 조각 - 초등학생 시절
합창단에서 민요 부르며 안무 배울 때 한국무용
선생님이 한 번 왔던 것 같지. 그때 우리들에게
손모양을 알려주었고, 그것이 나에게
편안했다.
어딘가 있던 유학시절의 조각. 처음 받은 지휘
수업에서 일단 스스로 지휘해
보는 나를 보던
선생님이 "얘
손 끝
표현력 좀 보세요!"외치며
세상 행복한 웃음을 지어 당황했던 그 장면이
떠올랐다
. 아, 그러고 보니
지휘
야말로
손 쓰는
섬세함의 극치
가 이루어져야 하는 장르였구나.
워십댄스
역시 유학 시절,
손에 꼽게 힘이 들었던 시기에
가장
큰 행복을 선사했던 유일한 시간,
워십댄스
.
세종대 무용과 출신
언니가 리드해
준
적 있었다.
소위 춤에 타고난 애는 따로
있어 눈에 띄었다.
나는 그 정도
감각적이지는 않다는 것도 알았고.
그런데
희한하게 한 곡은 여럿 중 날 뽑아 세웠다.
손발이 꼬물꼬물
손
때문이
었다. 몸보다 손을 중점으로 쓰는 안무.
손의 표현으론,
아마 거기에서만큼은 나았던 것.
손발
을 좋아하는데, 손의 표현도 관련 있었을까?
지휘
를 무척 하고 싶었으나 성향 때문에 포기했고
진지하게
탭댄스
를 배우고
싶었으나 자제했었고
아주
진심으로
펜싱
을 배우고 싶어
러시아에서도
알아본 적
있었으며
(가장 애정하는 스포츠 종목)
,
악기로는
오르간
이 그런 꿈의 악기였고, 이 셋의
공통점은 바로 '
손
발
'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었다.
스케이팅
도 마찬가지였는데 손 다칠까 봐 못했다.
페달링
나는 길을 걸을 때 바닥에
줄
들이 있으면
,
그 줄이
실제 나에게 아무 감각을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줄들의
감각
을 느낀다.
변태
같겠지만.....
본능적으로 그런 것들이 있었고,
그래서인지
처음
오르간
페달
을 밟을
때도
교수님이 다른 애들에게,
"얘는
오늘이 처음인데 이상적으로 밟는다.
나조차
훈련해야 됐는데 얘는 자동으로
되네"
라시던 것.
면허 딴 뒤 차가 없어서 몇 번 몰아보지도 못하고
그 후 5여 년 한 번도 운전을 안 하다 다시 몰 때,
두세 번 안에 이미 잘 적응이 돼 버렸던 큰 이유는
페달링
이었다. 다른 감각이야 원래 모자라고
ㅋㅋ
적어도 도로에서 필요한 예의와 센스는 다 갖췄다
.
피아노 페달을
밟아왔기 때문에
익숙했던 것이다.
춤 프로그램을 보자 이산가족처럼 흩어져 있던
춤 퍼즐이 생각지 못한 그림을 완성시켜
내었다.
거절과 동시에 수락
러시아 코스타 강사로 오신 한 목사님이
찬양 곡에
'춤'
(율동)
을 추며 다이아몬드 스텝을 밟으시길래
"아, 저게 뭐야~" 뭐냐면서 억지로 따라 하던 나를
콕 집어 올라오라는 말과 동시에 들리던 학생들의
환호소리, 무슨 상황인가
여긴 어디인가 당황하며
거절했지만 결국...
ㅋㅋ
올라가서 춰야 했는데...
민망하기 짝이 없었지만 올라간 이상,
못 출
수도
없다 생각하고 그냥 다
추고
내려온 해프닝. 그 후
교인들과의 대화에서 나온 얘기가 인상 깊었다.
다시 봤다, 그럴 줄 몰랐다, 깜짝 놀랐다에 답하며,
- 저는 분명히 거절했거든요
.
-
맞아요, 거절을 하긴 했어요.
- 그쵸!
팔까지
휘저었잖아요, 안 나간다고..
-
거절은 했는데,
거절하면서 나갔어. ㅋㅋㅋㅋ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팔을 휘젓는 동시에
무대로 나갔어 ㅋㅋㅋㅋㅋ
거절한 시간과 올라간 갭이
몹시
짧았던 모양..
이렇게 모순된 사람이었나
.
스타킹 춤
마지막으로, 가장 옛날 장면이 불현듯 떠올랐다.
8살, 부모님이 안 계실 때마다 안방에 들어갔다.
가운데 장롱을 열어 엄마가 신던
스타킹
두 개를
꺼내 양손에 감고,
공간 확보
를 위해 방문은 활짝
열어 둔다. 거실로 나가 유일한
오케스트라
곡이
나오는 음악을 플레이한다. 온 집안을 활보하며
춤을 춘다. 스타킹을 휘날리며 돌고 점프하고 막
할 수 있는 걸 다 해서
음악을 몸으로 표현
해 낸다.
맨손보다 스타킹 같이 휘날리는 게 있어야 표현이
더 잘 되었기 때문에
ㅋㅋㅋㅋ
스타킹이 필요했다.
한참 췄다 싶으면 가족이 오기 전에 원위치 한 뒤
아무 일도 없던 듯 조용히 있는다. 그래서 아무도
몰랐다. 이렇게 혼자 몰래 춤추던 시절이 있었다.
집의 조건
기숙사에 살기 전까지는 오랫동안 여러 아파트를
돌며 이사를 다녔는데, 내 기도는 이런 것이었다.
"하나님,
춤출 공간
이 있는 방을 주세요"
전에 살던 집이 좁아 춤을 출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정말 모스크바에서 흔치 않은 구조의
거실 같이 넓은 방 한 칸짜리 집을 선사해 주셨다.
표현의 아름다움
덕분에 춤의 추억을 되새기며, 아, 보는 것만으로
이렇게 행복할 수 있다니! 춤 보는 게 정말 좋아서
춤 자체를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볼 수 있었고
각각의 춤들이 주는 표현들에 행복을 느끼던 중에,
개인적으로 깊이 아쉽고 안타깝게도 마지막까지는
도저히
볼 수 없다는 결정
을 내리게 되었다. 이유는
내 꿈 일기를 읽어 보았다면 대략 감이 올 수도 있다.
아무튼 어떤 동작은 아름다워 수십 번씩 돌려봤고
,
무용수들의 무용수인 최호종 무용수
님의 표현력은
한마디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품위
를 가진 것이었다.
'잘 춘다'와 '
품위
'까지 갖추는 것은 다른 경지인 듯.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예술계가 그런 것일까?
음악과 춤
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춤을 위한
음악, 음악을 위한 춤, 어느 쪽이든 좋다. 눈치 없이
춤춰도 되는 문화가 될 수는 없을까. 우리나라는 참
눈치도 많이 보고 체면 차리며, 안 튀어야 모범으로
인식하는 편이다. 귀국 후 알게 된 연예인급 미녀가
"밤마다 춤추러 가서 매일 새벽에 퇴근했었어"라고
할 때 "퇴근을 하다니..?!" "
집으로
퇴근하는 거지"
듣고 놀라며 웃었던 기억이 난다. 얼마나 춤출 곳이
없었으면 클럽에 가 밤새도록 새벽까지 춤을 췄을까.
ㅋㅋㅋㅋㅋ 예쁘고 끼 많던 그녀는 결혼 후 정갈하게
찬양을 부르며 스텝을 밟는 정도로만 수위를 낮췄다.
춤 좀 춰도 되지 않나?
마땅한 장소가 없어 아쉽다.
아니, 미국 같은 문화라면 장소가 없어도 괜찮을 듯.
추위를 뚫고,
얼음 위에서 추는 춤
을 직접 보기 위해
그 먼 곳에 두 번 다녀왔다. 원해서 갔고,
흡족
했다.
춤을 보고 아주 흡족하던 언젠가. 뭔가 웃기다 / in Moscow
이 날 본 순서 중 내 마음을 가장 울리고 흔들어 놓던
프랑스 곡에 춤추던
Stéphane Lambiel
을 나눈다.
랑비엘은, 피겨에 콧대 높고 고집 센 러시아인들마저
사랑하고 애정하는 스위스 스케이터였다.
보면 안다
.
Beautiful Stéphane Lambiel
내가 추지 못하는 그 춤을 누군가 춰줄 때
벅차오르거나 아득하기도 하고 행복하다.
아름다운 음악과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
영혼을 살리는 춤
'을 훌륭한 무용수를 통해
볼 기회가 앞으로 자주 찾아오기를 기대하며,
안녕
.
영혼이
춤
추는 밤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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