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치료 1.건선이 생기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

새는 장 증후군이 건선과 관련이 있다고? 그렇다면 통밀은?


건선은 무슨 이유로 왜 생기는 것일까?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시간, 나는 무엇 때문에 이런 질환을 갖고 되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건선의 원인은 너무나 많아서 그 원인이 분명치 않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분명한 것은 건선은 사람들 스스로 만들어 낸 질병이라는 것이고, 여러 이유로 장관벽이 얇아지는 새는 장 증후군을 생기는데 그 문제를 치료해 없애면 건선과 아토피 자가면역 질환은 호전과 완치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장관(intestinal tract) 즉 위장, 소장,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 중에 특정한 부위가 얇아지거나 다공성 즉 새는 장 증후군(leaky Gut Syndrome)이 생기면, 장관을 타고 대변과 소변으로 빠져나가야 할 독소들과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얇아지고 새는 부분을 지나 혈류로 침투하게 된다. 이때 독소를 제거하지 않으면 인체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1차 해독 기관인 간과 신장이 해독을 하게 된다. 그러나 독소의 양이 증가하고, 간과 신장이 할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서면 손상된 장벽으로 면역 체계 반응을 유발시켜 2차 해독 기관인 피부를 통해 해독을 시도하게 된다.


Part 1: 장관벽이 얇아지는 이유


Screen Shot 2022-11-21 at 11.14.31 PM.png


첫째, 변비-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배설 불량으로 밖으로 빠져나가야 할 독소가 장벽에서 재흡수가 된다. 양이 적은 하루 1회의 배변은 가벼운 변비이다. 하루 1회 배변이 양이 많고 아주 시원하게 보지 않는 이상, 2회 이상을 가야 변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질과 양을 모두 따져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자. 나는 변비를 갖고 있는가 아닌가?



둘째, 부적절한 음식 섭취- 대부분의 가공 식품을 조심해야 한다. 알 수 없는 첨가물들과 인공 감미료 등은 유익균을 병원성으로 만들고, 장내 세균의 수를 줄인다. 때문에 식품에 무엇이 들었는지 꼼꼼히 따지고, 골라 먹는 것이 필요하다. 이 세상의 음식문화는 지지고 볶고 튀긴다사람을 살리는 음식보다는 탄수화물, 설탕, 지방 등을 중독시키고 먹어도 먹어도 만족스럽지 않게 가짜 음식들을 만들고 소비시키는 경향들이 너무나 많다. 외식도 자연식물식에 가까운 샐러드와 채소를 많이 먹는다. 집에서도 가공식품으로 요리하고 먹는 것을 줄이고, 가능한 단순한 양념을 써 발아 씨앗과 같은 산성을 20~30% 비율에 맞춰서, 익힌 또는 생채소와 같은 알칼리성 섭취의 비율을 확 높여 먹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셋째. 척추의 부적절한 정렬-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몇몇 사람들은 교통사고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가 틀어지면서 신경과 혈관과 같은 미세한 부분이 변경되어 위장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력 있는 물리치료사를 만나 빠른 시간에 한 번에 고치는 것이 아닌, 시간을 들여 치료를 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부족한 물 섭취- 적절한 수분 공급은 건강에 필수적이다. 물은 순환기능, 신진대사, 온도 조절 및 노폐물 제거를 포함하는 여러 생리적 과정의 적절한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하루에 물 한잔도 제대로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입술이 바짝바짝 말라가지만, 입술 보호제만 바르고 있다. 탈수는 두통, 짜증, 신체기능 저하로부터 심각하게는 신장, 면역 및 위장 기능 장애, 정신 착란까지 일으킬 수 있다. 1



다섯째, 부정적 생각- 우울, 공포, 불안, 화병, 짜증, 걱정, 질투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 몸에서 산성 독소를 만든다.



여섯째, 항생제,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의 사용- 우리 몸은 약 1,000종의 서로 다른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 항생제를 불가피하게 섭취해야 하는 경우, 장내 미생물 불균형으로 박테리아 부하(힘을 내게 하는 부담 또는 그 부담량)를 감소시킨다. 2 발효 식품과 많은 양의 유익균의 먹이인 채소로 장을 다시 재파종시켜야 한다.



일곱째, 가공식품 안의 인공감미료 -특별히 설탕과 과당은 죽은 영양소와 함께 병원성 박테리아의 먹이가 된다. 인공 감미료인 아스파탐, 수크랄로스와 사카린은 장 상피 세포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3 폴리소르베이트 80, 레시틴, 카라기닌, 폴리글리세롤, 크산탄 검과 같은 식품 유화제 또한 장내 세균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4


그외에도, 주류와 카페인, 흡연, 기생충에 오염된 음식과 음료, 잘못 발효된 가공식품, 효소 결핍,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제제, 곰팡이와 곰팡이 독소가 있는 정제탄수화물과 과일, 포화지방식품, 유전적 요인등은 장벽이 무너지게 하는 중요한 이유들이 될 수 있다.


결론- 변비를 없애고, 인공감미료와 유화제가 들은 가공식품을 최대한 줄이며, 오래되지 않고 신선한 과일과 통곡물을 먹고,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정과 운동을 한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불안과 걱정 대신 감사하며, 약물 사용을 가능한 줄인다.



이렇게 할 마음이 있다면, 건선이 생기는 중요한 이유로 추측되는 새는 장 증후군에서 회복되어 건선과 아토피 그리고 자가면역질환이 악화 대신 회복의 길로 들어서는 방향으로 바꿔지는 기적이 일어나게 된다.


Part 2- 먹을 수 있는 식품: 통밀?!

Screen Shot 2022-11-22 at 11.19.04 PM.png


새는장 증후군과 실리악 질환이 있는 사람은 통밀을 금지해야하는 이유!

갓구운 따뜻한 빵의 냄새는 언제나 좋다. 건선이 다 낫고 우리 가족은 가끔씩 먹는 통밀빵과 통밀 토띠아 때문에 하늘이 무너지지는 않는다.


허용되는 곡물들에는 귀리, 보리, 기장/수수, 메밀, 호밀, 카샤메밀, 밀기울, 밀(통밀, 분쇄, 눌린, 삶아서 말린 후 찧은 밀, 밀싹(밀질금)), 옥수수와 옥수수가루, 쌀(현미와 야생쌀)과 전체 씨앗(호박, 참깨, 해바라기, 아마씨)이 있다. (종자를 24시간 불린다음 섭취하면 영양가가 최고이다...) 건선의 자연치유 파가노요법 p102


먹을 수 있는 알칼리성에 가까운 기장, 수수와 스펠트밀, 퀴노아는 더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위에 목록들에서 밀싹은 아주 좋지만, 통밀을 빼야 하는 이유는 2015년에 나온 한 논문에 따르면 셀리악병이라고 알려진 위장관 기능 부전 상태에서 글루텐 노출 되면 장투과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루텐에 감수성이 있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건선환자들은 셀리악병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인지한다면 장투과성이 증가되는 글루텐이 있는 통밀을 산성식단 20%에 넣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4


그래서 결론, 당연히 흰빵과 흰밀가루는 보지도 먹지도 말아야 하고, 통밀로 만든 빵과 통밀가루도 건선이 완벽히 다 없어지고 어느정도 회복이 될때까지는 삼가는것을 권한다. 특별히 글루텐 프리 제품들을 소비할때는 정말 많이 조심해야한다. 생각보다 건강하지 않은 글루텐 프리 화학 정제 식품들이 너무나 많다!


먹을 수 있는 빵종류: 100% 현미쌀빵, 메밀빵 등


다음글에는 우리집에서 자주 먹는 오트밀에 어떤 사람은 글루텐이 있다고 그러고, 어떤 사람은 없다고 그러는데, 정말 오트밀은 글루텐이 있는지 없는지, 먹어도 되는지 포스팅할 예정!


오늘도 감사 또 감사


[출처] 1.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June 11, 2015 [Epub ahead of print] doi: 10.2105/AJPH.2015.302572


2.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cimb.2020.572912/full


3. Artificial Sweeteners Disrupt Tight Junctions and Barrier Function in the Intestinal Epithelium through Activation of the Sweet Taste Receptor, T1 R3


4. The Role of Carrageenan in Inflammatory Bowel Diseases and Allergic Reactions: Where Do We Stand?










작가의 이전글건선, 치료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