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난 Sep 07. 2024

리그오브레전드-팀

결국,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 뿐이다

7화 팀


롤을 하면서 깨달은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짜증과 화를 억제하는 것이 현실보다 훨씬 더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번 화는 마지막 세 번째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환경과 게임의 구조적 특성

1. 익명성의 이중성

2. 강한 욕구의 양면성

3. 팀 운의 중요성


3. 팀 운의 중요성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10명의 플레이어가 매칭 시스템을 통해 한 게임에 배정된다. 이때, 양 팀의 평균 실력은 비슷하게 유지된다.


3-1. 팀


 오프라인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팀원 간의 조화와 협력이 승리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팀의 결속력과 하나의 목표를 향한 열정이 샘 솟는다. 뜨거운 동료애에 똘똘 뭉쳐 승리를 거머쥐고, 그 과정에서의 벅찬 감정은 자연스레 하이파이브를 하게 한다.


 온라인


오프라인 체육관에서 농구를 하는 것과는 달리, 온라인 게임에서는 팀원들이 직접 얼굴을 보고 소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환경에서는 개인의 실력이나 팀의 협동보다는 팀 운이 승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팀의 운을 좌우하는 다양한 변수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무시하고 체육관 농구처럼 생각하면 짜증과 화를 억제하기 어렵다.


3-2. 팀 운을 좌우하는 요인


 실력


팀의 운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은 실력이다. 실력은 크게 물리적 영역과 심리적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ⅰ 물리적 영역: 챔피언의 조작 능력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챔피언을 효과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는 챔피언 조작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이 능력을 기르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게임에 대한 열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런 챔피언 조작 능력이 뛰어난 팀원을 만나는 것은 운이 좋은 경우이다.


ⅱ심리적 영역: 희생, 배려, 근성 등


이 능력들은 단기간에 개발되기 어렵고, 개인의 성향과 깊은 연관이 있다. 심리적 능력이 뛰어난 팀원이 함께 한다면 팀 운이 좋다고 할 수 있다.


ⅲ 물리적 영역 vs 심리적 영역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챔피언 조작 능력이 실력의 주요 척도로 여겨지지만 둘 다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강점을 가진 영역을 파악하고, 그 능력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개인으로서 팀에 기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② 그 외


게임에서 상대방과 팀원의 실력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 티어 수준의 실력이 아닌 팀원이 존재할 수 있다. 간략하게만 서술하고 넘기겠다.


대리기사 티어를 올리기 위해 높은 실력의 유저가 대신 게임을 해준다.

시스템 악용 높은 티어와 게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고 티어 게임에 실력이 낮은 유저가 매칭되기도 한다.   

계정 매매 주로, 높은 티어의 계정을 산다. 그로 인해, 고 티어의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팀 전력을 낮춘다.

핵 사용 불법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양팀의 밸런스가 붕괴한다.

계정 생성 낮은 티어에서 더 수월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생성하기도 하고, 처음부터 다시 성장시키고 싶어서 생성해서 자신의 실력에 맞는 티어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낮은 티어와의 경기가 진행된다.

고의적 피해 게임을 하는 중에 심리상태가 변한 게 아니라, 애초에 고의적 피해를 주려고 게임하는 경우이다.


작가의 말


결국,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 뿐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하면서 짜증과 화를 억제하기 어려운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의 익명성, 본 적 없는 타인의 욕구, 처음 보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 운 등은 쉽게 바꿀 수 없는 요소들입니다. 결국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 뿐입니다. 게임이 위험할 수 있는 이유는 감정의 기복이 너무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게임에는 극복할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게임은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콘텐츠로서 장점이 큽니다. 문제해결력은 문제를 많이 풀면 도움이 되는데, 게임은 수많은 문제상황을 줍니다. 그런데 재미있으니, 뚫고 나가려고 합니다. 게임이 이로울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감정 기복의 폭만 줄일 수 있다면, 게임은 충분히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 8화의 내용은 제가 티어를 올린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감정기복을 줄일 수 있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그오브레전드-목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