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ernal glass Sep 05. 2020

대표적인 스파클링 와인 종류(국가별)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의 스파클링

스파클링 와인의 이해 일반적인 레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에 비해 탄산이 포함되어 있는 발포성 와인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샴페인이 가장 유명해서 샴페인으로 부르는 사람이 많을 수 있으나 각 지역과 나라마다 이름이 다르고, 프랑스 샹파뉴 지방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만을 샴페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모든 콜라가 코카콜라가 아니듯이)



1. 샴페인 - 프랑스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지역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스파클링 와인을 지칭하여 말하며, 프랑스 이외의 지역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을 샴페인이라 부를 수 없습니다. 사용하는 포도품종은 피노 뫼니에, 피노누아, 샤르도네 3가지 품종을 주로 사용하려 생산하며, 생산지마다 블렌딩 비율이 다르고 맛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2. 프로세코 - 이탈리아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프로세코 지역에서 생산된 스파클링 와인인 프로세코는 특유의 부드럽고 상큼한 맛이 특징인 와인입니다. 프랑스와 같이 마찬가지로 특정 지역의 이름을 따서 만들기 때문에 프로세코 지역에서 생산된 스파클링 와인만을 지칭하여 말합니다. 다른 발포성 와인 대비 섬세한 기포감으로 인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프로세코의 맛과 향적인 특징은 신선한 오렌지, 레몬과 과일, 고소한 빵 등의 향미가 있으며 많이 드라이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입안에 감기는 느낌과 목넘김이 부드럽습니다.




3. 까바 - 스페인 

 스페인의 발포성 와인인 까바의 경우 생산지역이 특정되진 않지만 스페인의 페네데스 지역에서 비교적 많이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되는 포도 품종으로는 마카베오, 싸레요, 빠레야다 3가지 품종을 사용합니다. 제조방식이 샴페인과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샴페인 대체용으로 까바를 많이 애용하는 편입니다.  

 까바의 맛은 샴페인처럼 단맛이 없고 청량감이 풍부한 편입니다. 당도가 있는 것부터 드라이한 것까지 그리고 종류에 따라서 과실향과 담고있는 풍미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와인을 골라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 그외 각 나라별 이름 발포성 와인의 이름  

1) 프랑스 - 샴페인(Champagne) 

2) 스페인 - 까바(Cava) 

3) 이탈리아 - 스푸만테 (Spumante)

4) 독일 - 젝트 (Sekt)

5) 포르투갈 - 에스푸만테 (Espumante)

6) 미국 (대한민국) - Sparkling

작가의 이전글 와인초보 상식 - 떼루아 (terroi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