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IP의 확장성 인정
2023.03.07
1. [네이버 웹툰] 웹툰 캐릭터 이두나, 7일 프로젝트 앨범 'Goodbye' 발매
웹툰 '이두나!'는 아이돌 이두나와 대학생 이원준이 같은 셰어하우스에 살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 속 썸, 데이트, 짝사랑, 미묘한 갈등을 섬세하게 다룬 로맨스 작품으로, '이두나 프로젝트는' 웹툰 캐릭터 이두나가 실제 앨범을 발매하는 형태의 음원 프로젝트다.
- http://enter.etoday.co.kr/news/view/238249
2. [네이버웹툰] 美 패스트컴퍼니 ‘2023 가장 혁신적인 기업’ 선정
패스트컴퍼니는 웹툰엔터테인먼트를 혁신 기업으로 선정한 이유로 글로벌 디지털 만화 시장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영상화 등 웹툰 IP를 활용한 시장 개척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플레이어로 등극한 점을 꼽았다.
-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2027
3. [키다리스튜디오] 트위그팜, 키다리스튜디오와 웹툰 전용 번역기 공급 계약
트위그팜의 웹툰 전용 번역기는 멀티 모달 기반 번역기로, 텍스트뿐 아니라 웹툰 이미지 정보를 학습용 데이터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웹툰 이미지에서 화자 및 문맥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번역기 모델에서 활용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번역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9777
4. [OTT] "오리지널 콘텐츠 어디갔나"…시청률 시들한 스트리밍 업체들
스트리밍 업체가 연초부터 히트작을 내지 못한 배경에는 오징어게임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 감소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주요 스트리밍 업체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투자가 줄자 콘텐츠 제작 생태계도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다.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제작사 인수 거래가 종종 있었지만, 미국의 주요 제작사가 인수 거래 검토 단계에서 계약을 진행하지 못하고 자금 경색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30614103038643
5. [OTT] ‘인간같은 AI’가 일으킨 상업화 열풍… “2027년 세계시장 4.7배로↑”[10문10답]
마이크로소프트(MS)도 뒤이어 검색엔진 빙(Bing)의 수익화를 추진하고 있다. 빙은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탑재하고 있는데,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팝업하는 형태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업계에서는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심으로 이뤄지던 콘텐츠 수익화 사업의 지평이 넓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3030701032409223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