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선우 Sep 13. 2022

오트밀 Oats Meal

가공방법에 따라 종류가 다른 오트밀,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 주의를

2년 전 즈음, 일본의 비건요리연구가 동료들과 오븐이 없이도 간단하게 크리스피한 그래놀라를 만드는 법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그 동안은 전혀 관심이 없었던 ‘오트밀’을 구매하게 되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주문한 오트밀은 너무 얇고 분태가 많아 당황을 했었다. 레퍼런스로 찾아보았던 레시피들의 것과 너무 달랐기 때문이다. 상품페이지에도 이 상품을 이용하여 그래놀라를 만들 수 있다고 되어 있어 전혀 의심을 하지 않고 구매를 했었다. 그렇게 다시 잘 알아보고 구매한 크리스피한 오트밀은 또 다른 이유로 사용을 할 수가 없었다. 상세 페이지에 적혀있지 않았던 ‘꿀’이 함유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를 계기로 오트밀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었고, 오늘 그 얘기를 하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트밀’은 귀리(연맥)를 먹기 좋게 가공한 것으로, 가공 형태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조리의 목적에 따라 맞는 형태로 사용을 하면 되는데, 크게 ‘점성이 있으면서 조리가 쉬운 것’과 ‘식감을 위한 것’,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우선 오트밀은 보통 5가지의 형태로 나뉘게 된다.


①스틸컷오트

통귀리를 2-3등분으로 커팅한 것으로 가공 중에 가장 자연에 가까운 형태이다. 통귀리보다는 조리시간이 짧고, 톡톡 튀는 식감도 살아있어 밥을 지을 때 섞어 지으면 귀리 본연의 맛과 식감을 보다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죽을 쑤어도 쌀로 조리하는 것과 같은 시간으로 색다른 맛의 죽을 즐길 수 있다. 아이리시 오트밀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니 구매에 참고하길.


②롤드오트(올드패션오트)

압착 가공을 한 것으로 올드패션오트라는 별칭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많은 형태로 사용되어 온 오트밀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서두에 내가 찾았었던  ‘크리스피한 오트밀’이란 이 롤드오트밀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꿀이나 다른 첨가물이 들어간 것들도 있으니 구매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그래놀라나 뮤즐리 뿐만 아니라, 쿠키나 케이크 등에도 사용할 만큼 활용도가 높은 오트밀이다. 하지만, 롤드오트라고 하여도 퀵쿠킹오트를 판매하는 경우도 많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롤드 오트

③퀵쿠킹오트(퀵오트)

왕겨(가장 겉껍질)를 제거한 귀리를 찐 다음, 롤드오트보다 얇게 눌려 펴서 플레이크 상태로 가공한 것이 퀵쿠킹오트이다. 그만큼 조리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음료 등에 넣으면 점성이 생긴다. 과자를 만들 때 많이 사용들을 하지만, 100% 퀵쿠킹 오트를 사용하기 보다는 롤드오트와 적절히 섞어서 사용해도 좋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 퀵쿠킹오트가 마트 등에서는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퀵쿠킹 오트

④인스턴트 오트

퀵쿠킹오트보다 더욱더 작게 가공한 것으로 조리가 전혀 필요없어 굉장히 편리하다. 인스턴트오트밀의 경우, 이미 맛이 가미된 것들도 있으니 구매할 때 주의한다.


⑤오트브란

오트브란은 귀리의 겨를 가리키는 것으로 거의 가루 형태이지만 바삭하고, 무엇보다도 귀리 자체보다도 영양가가 높은 것이 특징으로 베이킹이나 뮤즐리 등에 섞어서 사용하거나 섭취한다.

이상 5가지의 형태 중에 목적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 오트밀의 가장 좋은 활용법은 그래놀라라고 생각한다. 영양성분 면에서도 한 끼 대용으로 손색이 없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중 조절에도 좋으며, 무엇보다 식감과 향은 그래놀라의 형태일 때가 가장 뛰어난 것 같다. 아! 오트음료도 빼놓을 수는 없지만.


오트밀과 글루텐프리


참고로 오트밀 관련해서 수업 등에서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를 소개하며 마치고자 한다. 오트밀은 기본적으로 글루텐프리이지만, 유난히 ‘글루텐프리’를 강조하는 제품이 있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제조 시설 환경상, 절대로 글루텐이 혼입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때문으로 오트밀 자체에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오트밀 전용 제조 공장 정도는 되어야 ‘글루텐프리’라고 강조할 수 있을 테니 그것은 그것대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오트밀밥

<재료>

퀵쿠킹오트밀+롤드오트밀     5큰술

물                          50ml

전자레인지

<만드는 법>

1. 퀵쿠킹오트밀과 롤드오트밀을 반반씩 섞어 분량의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잘 섞어 준다.

2. 1분 정도 방치했다가 500W의 전자레인지에 1분간 가열한다.

3. 꺼내서 바로 잘 뒤적여 준다.

<팁>

1. 롤드오트밀이 없을 경우에는 퀵쿠킹만으로 조리한다.

2. 물을 완전히 흡수 시킨 후 가열해야 골고루 익는다.

3. 가열 후 바로 뒤적이지 않으면 떡이 되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한다.



본 칼럼은, 채식 정보 '채식한끼'어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고구마 Sweet Potat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