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트랑제 Jun 07. 2016

라마단과 비타민

이슬람을 믿는 이들의 금식기간인 라마단이 시작됐다. 올해도 작년처럼 한참 더운 시기에 하는걸 보면, 그들은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배고픔보다 갈증이 더 이겨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나도 작년에 현지인과 똑같이 금식을 해봤기 때문이다. 나의 입술 주변은 하얗게 부르텄더랬지. 저녁엔 거의 반죽음 상태로 제대로 걷지도 못했다.


올해는 단식할 계획이 없다. 그런 내 마음을 알지 못하는 현지인들은 '너는 단식을 하느냐'고 많이 물어왔다. 안 한다고 말하면 되는데, 그 말이 입 밖에 떠나질 않았다. 배고픈 사람 앞에서 나는 밥 잘 먹고 있다고 얘기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절반 정도 단식을 한다고 말했다. 허겁지겁 나오느라 아침밥을 먹지 않은걸 순간 기억해낸 것이다. 대신 점심은 배부르게 먹었다. 그런데도 늦은 오후가 되면 내 몸은 다른 현지인들처럼 축 쳐져 있다. 나의 비실한 체력 때문인 것이다. 오늘은 비타민을 챙겨먹어야 겠다.



작가의 이전글 세차, 그리고 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