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희 Mar 25. 2023

사랑은 회사와 같다.

'사랑에 대한 물음(이레 작가 지음)'에 대한 진솔한 서평을 작성하다

본인은 상당히 힘든 회사 생활, 그리고 이직 후 삶에 대한 후회와 자책으로 본 고를 시작했다. 바로 이 시점에서 맞이한 책이 '사랑에 대한 물음(이레 작가 지음)'이다. 

'사랑에 대한 물음'은 말 그대로 작가의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주변 상황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담담하게 작가 본인의 마음을 담은 짧은 글도 담겨 있어 인상적이다. 지천명에 이른 작가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꼭 한 번 일독을 권해보고 싶다.


물론, 20~30대에게는 이러한 이야기가 쉽게 받아들여질 수 없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인생 선배가 전달하는 사랑에 대한 조언에는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40대 이상에 이르러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필요한 이들도 본 서를 통하여 본인의 사랑과 인생을 돌아볼 수 있다고 확신한다. 특히, 본인도 '사랑에 대한 물음'이 본인의 회사 생활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 상당히 놀라기도 했다.


특히, Part 2 : 사랑은 어려워 부분에서는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이직을 선택한 본인의 폐부를 깊게 찌르는 이야기도 등장했다. 결혼에는 평생을 지켜 낼 책임감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이직 역시 인생을 책임일 만 한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선택할 때 정말 신중해야 하고, 이직 했을 때의 나의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스카우트 제의를 한 회사에 아르바이트를 해 보거나 한, 두 달 정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상황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본인은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신중하지 못했던 현재를 크게 후회하고 있다. 이직을 고민하건, 사랑을 고민하건 간에 앞으로 내 삶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그림을 그려 볼 것을 강력하게 권하고 싶다.


30대의 젊은 후배들을 보면,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쉽게 이직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가 부딪혀 다시 이직을 알아보는 경우도 수 없이 많았다. 본인도 이직을 하고 나서야 예전에 다녔던 직장이 그렇게 좋은 회사였던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그래서 사랑이든 이직이든 후회 없는 선택을 했으면 한다.


그래! 사랑은 회사와 같다. 그것이 본 서를 읽은 본인의 솔직한 심정이다.


"이 글은 마이웨이북스 출판사로부터 증정용 무료판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