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덕심

덕후 엄마를 바라보는 딸 01

by 뭉게

덕질을 하다 보면 좌절할 때가 많다. 일명 "될놈될". 될 놈만 되고, 안 될 놈은 안 된다는 뜻으로, 남들은 잘만 당첨되는데 나만 안 되는 경우를 말한다. 나의 덕후 엄마도 쓰라린 좌절을 여러 번 겪었다.



덕질 생활에서 이벤트 응모는 일상이다. 당첨이 되든 안되든 일단 응모한다. 대개 그런 이벤트는 '친필 싸인 폴라로이드'라든가 '팬사인회', '인스타그램 무물 답변' 등이고, 경쟁률이 어마어마하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당첨되는 건 당연히 쉽지 않은 일이고, 그런 사실을 알면서도 간절해지는 덕후는 애가 탈뿐이다. 제발, 제발! 너무 갖고 싶은데... 라며 염원을 담아 응모한다. 하지만 결과는 언제나 꽝. 그럴 때마다 좌절을 겪는 엄마는 잠시 우울해지지만 다시 털고 일어나 덕질을 계속한다. 언제 그랬냐는 듯 사진과 영상을 보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다.



'회복탄력성'이라는 말이 있다.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으로 좌절하지만, 그것을 금방 극복하고 다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능력이다. 이런 능력은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나의 덕후 엄마는 연이은 이벤트 탈락과 티켓팅 실패 등 다양한 좌절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덕심이 건재하다. 강한 회복탄력성의 비결은 '사랑'인 걸까.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아니 덕심이라는 것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