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은아 Jun 29. 2021

꾸준함, 감각, 태도 : 스타트업 PR 인사이트

스타트업 PR 케이스 : 렌딧, 보맵, 알토스벤처스

20215월 25일 Growth Talk Live PR편에서 나눈 이야기들 메모. 꼬날님, 유정이사님, 경범님의 인사이트 종합 을 공유합니다 :)



스타트업 PR 꿀팁들

- 회사의 사업 분야 출입기자 리스트를  정리하기(관련 기사 검색 혹은 언론사에 문의해 계속 업데이트)


- 기자님과 만나는 것을 어려워 하지 않기(꾸준히 연락하는 용기!)


- PR 메시지/소재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들

  · 창업가의 생각과 우리 회사가 갖고 있는 것들을 모두 털어내기(창업의 계기, 대화 속에서 자주 쓰이는 키워드, 어투,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모든 )


  · 수많은 아이디어 미팅(내외부) 갖고, 우리 상황에서 최선을    있고  맞는 방법 찾아보기


  · 제품/서비스 소비자 관점에서도 생각해보기


  · 내부 구성원 모두가 PR담당자. -> 내부브랜딩


  · 사소한 것이라도 홍보 소재가   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하기


  ·  과정을 통해 우리 회사를 어떻게 표현할지 전략과 방법을 고민하고 정리 


-  사회적 감수성 갖고 콘텐츠 만들기(사회적 이슈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려는 노력)


-  여론을 읽을  있는 역량과 감각 키우기


-  커뮤니케이션 리스크가 있을  있음. 발언은 보수적으로.(특히 대표님들)


-  보도자료 내는 법이 궁금하다면?

꼬날님의 브런치 확인하기 (https://brunch.co.kr/magazine/kkonalgo)


- 리스크 매니지먼트 방법은?

  · 우리 서비스에 문제가 있는 경우 -> 르게 판단하고,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에 사과. 여론에  대응하기

  · 오해가 있는 경우, 정정요청 등 바로잡아가기 위한 노력

  · 언제든 사고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케이스를 살펴보며 미리미리 대응계획을 마련하기

  · 회사의 의사결정은  준법해야 하고, 여론 감각을 키워 나가야 


- PR 담당자 채용이 어려울 , 단기간 홍보가 필요할 , 인하우스로 소화가 어려울 정도로 회사가 커졌을 경우. 홍보 대행사와 함께   있음. 메시지를  설정해야 .


- 전통적인 PR영역에서 성과측정이 고민이라면? 회사에 따라 정량적 평가 기준을 맞춰야 하기도 하지만 어려운 일임. 회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방향성을 만들고 기여할 수 있는 앵글을 잘 잡아가야함. 동료와 경영진의 정성적 평가가 중요.


- 항상 준비하고 있기


- 특별하거나 빠른 방법은 없다. '꾸준히' 하기



스타트업 PR러들에게  마디


 보맵 김유정 이사님

'태도’가 가장 중요. 창업가, 회사가 언론을 대응하기 위한 기본기를 잘 다지기


 렌딧 이미나 이사님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을 두려워 하지않기


알토스벤처스 김경범 PR Advisor

조급하지말자. 당장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하게 시도하고 쌓아가기. 긍정적인 에너지 내뿜기!



코스포 Growth Talk Live : PR편 (2021.5.25.)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온보딩 엿보기, 케어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