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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임복 Apr 23. 2019

스마트워크 성공사례 공유포럼 참석 리뷰

#강의리뷰 #스마트워크 #잔디

오늘은 잘나가는 기업이라면 다 쓴다는 메신저앱 


'잔디'! 에서 진행하는 사례 공유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3명의 JCC 분들이 스마트워크에 대해 진행해주셨는데요. 각각의 인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요약입니다. 


1. 한의원에서 스마트워크 사례 - 버드 한의원 박종웅 대표원장

제가 생각하는 스마트워크는 '효율성'입니다. 

 라는 이야기로 시작하시며, 한의원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시연을 통해 보여주셨습니다. 


|구글브라우저 하나로 스마트워크

구글 리모트를 통해서 다른 데스크톱에 접속해서 어디서나 확인하고 있습니다. 

결제 사항을 비롯한 모든 내용들을 구글 드라이브로 정리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잔디를 쓴 후에는 응답이 있을때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좋습니다.(이건 노티 기능을 이야기하시는 것 같았네요)


|잔디 : 4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notice boar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로 커넥팅 시켜놨기 때문에 잔디에서 알람으로 확인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설문결과] 역시 바로 잔디에서 확인가능해서 좋습니다.(확인해보니 이 부분은 잔디 커넥트 중 webhook으로 가능한 부분이네요)

[수신공문] 공문 역시 바로 붙여 놓아서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게 올려두고 있습니다. 검색도 잘되어서 좋죠.

[지출증빙] 세금계산서는 캡쳐해서 올려놓고 있습니다. 

잔디는 '아카이빙'의 용도로 많이 활용합니다. 


2. 마케팅/영업의 애자일 조직과 스마트워크 플랫폼  | 서동철님

스마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꽤 기대됐는데요. 

구글의 듀플렉스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셨습니다. 이게 스마트워크의 필요성이라 하시네요. 


|스마트워크 마케팅

마케팅 영업환경의 이해 - 에자일이다. 

에자일 조직의 목적은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와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것이다.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애자일 조직 구성으로 작년에 이슈가 되었던 'LG 생활건강'의 페이스북광고를 사례로 들어주셨습니다.)


|잔디의 활용

잔디 커넥터를 활용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잔디 커넥터'로 연동해보세요.

사실 기술은 배우면 되는겁니다. 잔디 제시카님에게 이야기해주시면 잘 해주시고, 원하는 기술이 있으시면 문의를 주시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쉽게 적용가능하실겁니다.


3. 디자인 스튜디오 팀장의 프로젝트 관리비법 | 장우진 팀장

"이렇게 다양한 일들을 9명이서 처리합니다."

소규모 기업 2~15인 스타트업


|스마트워크

2006년에서 2019년까지 디자이너들은 늘어나는데 관리는 혼자서... 

주변에서 많은 일을 처리하는걸 보고 '스마트워크 하구나'라는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Management / Categoriation : 관리란 제대로 분류하는 것 같습니다. 

쓸모없는건 버리고 바꿉니다. 빠르고 효율적이 되도록 바꾸죠. 

스마트워크는 어떤 프로그램을 쓰더라도 간단한게 좋습니다.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맞추고(팀원끼리의 할일관리앱은 별도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캘린더로 할일을 공유합니다.)

옴니 포커스 앱을 쓰고 있습니다. 일단 아름다워야 제대로... 대체할 수 있는 앱들은 굉장히 많죠.

옴니 플랜도 추천드립니다. 

파일은 업의 특성상 파일 크기가 크고,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놀로지로 백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걸 제대로 활용하기 전에는 외장하드를 가지고 다녔죠.


|잔디

카카오톡은 아무래도 '개인'화된 플랫폼이기에 맞지 않아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잔디는 우선 '프로젝트별로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프로젝트별의 장점은 그때마다 '팔로업'하기에 좋죠. 


4. 잔디 개발사가 협업툴로 CRM 하는 방법 | 토스랩 최예빈 매니저

저희는 '다양한 툴'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잔디'를 개발한 토스랩의 매니저님이 어떻게 2명으로 관리를 하는지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실시간 고객응대 : 고객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진행합니다. 

하나의 통합 토픽에서 가망 고객 정보를 공유합니다. 

연동 메시지로 세일즈팀에게 자동으로 가망고객 정보를 공유합니다. 

회의록 정리도 - 회의록을  [공지사항]에 등록한 후에 '한 토픽에 영구보관'하고 있습니다. 

히스토리를 검색할 수 있게 회의록을 정리하다보니 '퇴사자'로 히스토리가 없어지는 걱정도 NO!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정리해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빠른 피드백은 @ 로 사용가능한 '담당자 멘션'으로 주고 받습니다. 



이후에는 바로 Q&A가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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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야기가 많이 나왔던 [잔디 커넥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HUC1XSrhu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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