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번은 후기로 반도체/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화투자증권 이순학 애널리스트가 이어갔습니다.
-제품에 대한 혁신은 보기 힘들었다.
-주요 키워드
- 도시화 / 경험 / 개인화로 나눌 수 있다
ㄴ삼성전자가 키노트 스피치에서 경험과 도시화를 이야기한건 처음이다.
|경험의 시대
- 삼성전자, 경험의 소중함을 가장 강조한 기업
ㄴ 물건을 사고 파는게 아니라, 경험을 파는 시대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과 도시가 변화할 것
ㄴ 새로운 시도 Ballie 로봇
ㄴ 양산형 제품. 완성도가 올라온 제품만 선보이지 프로토타입을 선보이지는 않는다.
|TV. 선두 기업들의 고민
- 매년 계속해서 진화할 수 있을까?
- 8K QLED TV
ㄴ 중국 TV TGL에도 똑같이 전시, 내년에는 베젤리스가 될듯
- Micro LED TV
ㄴ 292인치 티비를 소개함 20억. 75인치 1억. 기술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아직 완성도 낮음
- 삼성전자 세로 TV
ㄴ 스마트폰과의 연동성. 1년전 처음 출시한 제품인데 올해는 중국기업들이 들고 나옴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가야할 방향은?
-중국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할 영역을 찾아야 한다.
- 사이니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과 같이 니치 마켓에 주력해야 함
- 제품단가가 기존 IT TV에 비해 3-4배 높음. 한번 진입시 경쟁사들이 치고 들어오기 어려운 시장
- OLED는 디자인보다 곡률이 키.
|해외
- 화웨이 Mate X : 화웨이도 생각보다 잘 만든다는 느낌
- 긍정적인 반응들. 처음 공개 행사
- BOE에서 수급은 원활하지 않은듯
- 주름은 크게 거슬리지 않았음. 아웃폴딩 방식도 괜찮은 선택
|노트북도 듀얼 디스플레이 시대
- 레노버의 싱크패드 X1 폴드 등 다양한 제품들
- 노트북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플렉서블 OLED 새로운 시도
- 루이비통과 함께 플렉서블 패널을 부착한 가방을 로욜이 만듬. 300만원. 가치가 있을까?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잠재력은 높다.
- 갤럭시 클랩쉘, 곧 나올듯.
|AMD
- AMD 2시 발표, 인텔 4시 발표
- 모든 면에서 AMD가 앞서 간다고 이야기함
- 고성능 CPU 시장에서도 주목받는다고 이야기
|인텔 초심이 필요한 순간
- 타이거 레이크 발표
|에필로그
- 삼성과 엘지는 무엇을 보여줘야 하는가
- 전시보다 중요해진 기업들의 미디어 행사
- 소비재, 제약/바이오 등 이종 산업간의 합종연횡, 적자 생존의 원칙이 어느때보다 확실해지게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