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 미디어
robot becoming - 박종건 서큘러스 대표
-2020 CES는 로봇에 있어 큰 획.
-5대 트렌드 중 하나
-돌봄 로봇, 교육 로봇, 리테일 로봇
-센서, 빅데이터도 있지만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적 변화와 인식 덕분
-산업용 로봇에서 가정용 로봇으로 바뀌고 있다는게 공통적인 주제
-반려로봇
ㄴ 역시 일본이 강세
ㄴ 동물 형태냐 아니냐로 나뉨
ㄴ 중국 고양이 로봇
ㄴ 비동물형태 - 일정 관리 등 단순한 기능, 로봇에 하드웨어적 기능이라기보다 소프트웨어적 기능을 접목한 로봇들이 등장했다.
-교육용 로봇
ㄴ 완제품 로봇 형태가 부각됨 : 예전에는 블록형 모둘형 로봇이었음. 변화
ㄴ 단순 코딩교육에서 융합 언어 교육(영어+컴퓨터) 로봇들이 소개됨
-리테일로봇 : 직원의 업무 능력향상
ㄴ보잉 외골격 로봇
ㄴ 주행기반의 배달 서비스, 로봇 팔을 활용한 서비스로 구분됨
-다양한 로봇 : 사람을 따라오는 형태로 흥미 유발, 빅스비와는 분리
ㄴ DJI 의 탱크형 로봇
ㄴ 변신 로봇
ㄴ 헬스케어
ㄴ LIKU
-사라진 로봇
ㄴ 아이보 등 다양한 컨셉 로봇의 퇴조
ㄴ 스마트 스피커 탑재 로봇의 퇴장
ㄴ 가격대비 효율성이 없어서 로봇의 겨울이었음. 2020년 승자가 결정날 것이라 생각됨.
-화웨이 보고서 : 2025년 14%의 가구에서 가정용 로봇을 활용할 것
https://smartstore.naver.com/circulus/products/4658787636
미디
정원모 수석 연구원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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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환경 변화 -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넷플릭스 성장
ㄴ 코드커팅 서비스
ㄴ 연매출 72%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로 재투자(HBO의 3배, BBC의 6배)
ㄴ 25개 언어로 번역 190개국 서비스, 옥자 제작비 560억 투자, 미스터 선샤인 3백억 투자
-OTT 스트리밍 경쟁 심화
ㄴ 디즈니는 내년 출시
-영상 콘텐츠도 숏폼으로 변화
ㄴ 스냅챗의 오리지널 컨텐츠들
- 2019년 오리지널 콘텐츠로 영역 확대, 세로보기 전용 화면, 전체 화면, 압도적 영상미
>> 퀴비 Quibi : 특징
- 올해 4월부터
- 제프리 카젠버그 : 스티븐 스필버그와 함께 드림웍스 만들었었음
- 맥 휘트먼 참여
- 한입거리 영상
ㄴ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에서 영감을 얻었다함.
- 가로,세로에 따라 최적화된 영상, 다른 시각 / 1인칭 시점 영상 등
-출시 전 1억 달러 광고 선판매 완료
-키노트 이후 별도 체험관 마련, 색다른 몰입도 체험해볼 수 있게 했음
-같은 영상을 가로/세로로 두 번 소비할수도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