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May 06. 2020

[일상 IT - 2020.5.6(수)]

[일상 IT - 2020.5.6(수)]

[일상 IT - 2020.5.6(수)]


1. 편의점  지역화폐 결제 경쟁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실텐데요. 지난번에 재난소득지원금의 경우 편의점 결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전해드렸죠. 연 매출 10억 이상인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직영점은 안되지만 가맹점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편의점에 가보니 추가할인이 되더군요.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니 편의점들이 경쟁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대표적으로 CU 는 T멤버십 사용자들에게는 10% 할인. 여기 더해서 제로페이. 지역화폐 결제시 5%를 할인해줍니다. 중복 적용이 가능하기에 최대 15% 할인이 되는군요.

이마트24는 제로페이로 주먹밥. 샌드위치 결제시 캐시백 20%를. 지역화폐로 5천원 이상 결제시 민생컵라면 쿠폰을 증정합니다.

세븐일레븐은 15일까지 서울 전지역에서 5천원 이상 구매시 오뚜기밥을 제공하는데 이렇게 보면 CU 혜택이 더 좋아보이는군요.

 이런 흐름이 바꿔가는건 ‘모바일 결제 경험’입니다. 제로페이가 설치해놓은 ‘망’이 빛을 발하게 된건데요. 아직은 실물카드로만 결제 가능한 지역화폐들도 빠르게 모바일 결제가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요.


2. 사고차량 사진만으로 예상 수리비 산출 가능 인공지능


보험개발원이 재미있는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바로 예상 수리비 산출 시스템인데요. 보험회사들과 정비공장이 자동차 수리비 청구와 손해사정업무에 사용중인 AOS 시스템에 인공지능을 더한 AOSa 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100%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사고 차량의 사진을 전송하게 되면 인공지능이 판독해서 예상수리비를 산정해주는 시스템입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큰 사고가 아닌 외관이 부서진 소손상 사고에만 적용된다는 점인데 이건 차차 나아질 수 있겠죠. 

이를 위한 앱도 보급하기로 했는데요. 정비공장에서 이 앱으로 사진을 찍게 되면 차량번호 입력이나, 사진을 업로드하는등의 수작업 업무들이 자동화될 수 있다는군요. 

이 서비스는 작년 11월부터 베타테스트가 적용된 것들이 현실화된 결과입니다. 

보험업의 IT 접목은 계속되는군요. 

참고로 AOS는 Automobile repair cost Online Service 의 약자입니다.


3. 아이폰으로도 터치 결제 가능 - 신한카드


아이폰 유저들이. 제가 아이폰 유저이다보니 가장 써보고 싶은 기능 중 하나가 애플페이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페이를 생각하시면 쉽죠. 스윽 가져다 대면 결제가 되는것. 아쉽게도 아직 되지 않습니다만. 

아이폰으로 터치 결제가 가능해진다는 이야기에 조금 더 들여다봤습니다. 

주체는 신한카드이며, 터치결제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에 '터치결제 플러스' 제품을 부착해 사용하게 되는데. 어떤 시스템일지 궁금하군요. 아이폰 유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체험단을 시범 운영할 거라 하는데요. '

흠.. 생각해보면. 조금 번거로울 것도... 오히려 캐시비 충전 제품이 생각나는군요.소형제품을 시계에 낄 수도 있어 간편하게 사용가능한데요. 이를 조금 더 응용하면 자주 쓰는 간편결제 페이를 연동해서 쓸 수 있지 않을까요?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다닌다를 바꿀 수 있을 것 같은데. 여튼. 아이폰에 붙여서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디자인이 되지 않을까요. 

체험단 정보가 올라오면 다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

요새 바쁘시죠? 읽을만한 IT뉴스를 대신 정리해드립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817/clips/414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5.5(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