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상부장 하부장 효율적인 정리 수납 방법
안녕하세요.
심플한 살림 팁을 전하는 헤이두입니다.
많은 분들이 저희 집 주방을 보고 워킹맘이 어떻게 그렇게 깔끔한 주방을 유지될 수 있는지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꾸준한 비우기와 저만의 수납 원칙으로 정리된 저희 집 주방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유용한 정리템 소개와 저만의 정리 노하우 대방출할 예정이니 글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
실용적이고 깔끔한 주방 하부장 정리 팁
우선 저희 집 주방 하부장부터 보여드릴게요.
저는 주방 하부장에 무거운 냄비와 프라이팬 등을 보관하고 있어요.
그래야 꺼내기도 쉽고 안정적이에요. 최근에 주방 용품들을 새로 들이면서 하부장이 어수선해졌는데
좀 더 효율적으로 하부장을 정리해 볼게요.
이건 팬 크기에 맞게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정리대예요.
최대 6개의 팬까지 정리가 가능해요.
이 정리대는 팬의 사이즈에 맞게 와이어를 끼워서 간격을 조절할 수 있소 최소 30cm부터 최대 58cm까지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홀이 있어서 냄비 뚜껑을 거치해도 좋아요.
하부장에 넣어서 정리해 볼게요.
우리 집 맞춤 정리대가 되었죠?
프라이팬 옆쪽에는 냄비를 한 곳에 모아두고
아래쪽은 수납 선반을 사용해서 깊고 사이즈가 큰 웍은 2단으로 쌓아서 정리했어요.
그리고 옆쪽에는 재활용하려고 모아둔 봉투들을 종이 파일에 넣어 깔끔하게 정리해 뒀어요. 식품 지퍼백이나 깨끗한 쿠팡봉투등을 모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요긴하게 활용하고 있어요 :)
그리고 가장 오른쪽에는 다이소 네트망을 ㄷ자로 구부려서 여러 가지 도마와 쟁반을 한 번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도마 거치대를 활용하면 여러 가지 도마와 쟁반을 깔끔하게 세워서 보관할 수 있어요.
문짝 안쪽에는 다용도 접착식 후크를 활용해서 주방용품들을 틈새 수납했습니다.
어떤가요? 아까보다 훨씬 깔끔해졌죠? :)
싱크대 아래 수납장은 활용하기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이 수납장도 알차게 수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일단 저는 여기에 압축봉을 활용해서 종량제 봉투를 걸어놨어요.
은근히 보기 싫은 싱크 배수관을 가려주는 역할도 하고 펼쳐서 보관하는 거라서 하나씩 꺼내 쓰기 정말 편리해요 :)
오른쪽에는 레일식 수납함을 활용해서
싱크대에서 필요한 주방 비누와 싱크대 거름망을 보관하고 있어요. 싱크대 거름망 포장 봉투에 중간 홀을 뚫어서 하나씩 깔끔하게 꺼내 쓸 수 있도록 했어요. 양끝에 테이프로 마감해 주면 더 튼튼해요 :)
레일식이라 안쪽 물건까지 편리하게 꺼낼 수 있어서 좋아요.
레일 수납장 아래에는 신발 상자를 활용해 만든 수납함을 활용해서 식기세척기 세제와 수세미를 추가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신발 상자 수납함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면 이전 글 확인해 주세요 :)
https://brunch.co.kr/@euni8828/87
그리고 수납장 경첩에는 자석 홀더를 활용해서 실리콘 뚜껑을 틈새 수납했어요.
재사용할 봉투는 비닐봉지 정리대를 활용해서 모아두는데 이 수납함 홀 덕분에 봉지를 하나씩 넣고 빼기 편리합니다.
이렇게 모든 물건들의 자리를 지정하여 보관하면 물건의 재고 파악도 쉽고 물건 정리도 훨씬 수월해요.
인덕션/쿡탑 아래 주방 서랍도 보여드릴게요.
첫 번째 서랍에는 각종 커피와 티백 그리고 작은 주방 용품들을 수납해 뒀어요.
여기는 우유팩과 상자를 재활용해서 정리했는데 꽤 튼튼하고 실용적이어서 오래 쓸 것 같아요.
https://brunch.co.kr/@euni8828/69
속 서랍에는 각종 커트러리와 주방도구들을 종류별로 수납했습니다.
안 쓰는 주방 도구들을 주기적으로 정리해서 물건을 늘리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아래 서랍에는 키친타월과 일회용품 등을 보관하고 있는데
여기도 과자상자를 재활용해서 깔끔하게 정리했어요.
이렇게 사용할 때의 편의성까지 고려해서 정리해 두면 깨끗한 상태로 유지가 잘 되는 것 같아요.
https://brunch.co.kr/@euni8828/76
효율적이고 깔끔한 상부장 정리 노하우
그리고 싱크대와 조리대 가까운 상부장에는
자주 사용하는 식기와 유리컵 등을 보관하고 있어요.
그릇은 선반을 활용해서 다른 종류의 식기들을 적층으로 깔끔하게 보관 중입니다.
바로 옆 상부장에는 접시 스탠드를 활용해서 그릇을 세워 보관하고 있어요
확실히 납작한 그릇 들은 세워서 보관하는 게 나중에 꺼내기 좋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보여서 좋아요.
위 쪽은 유리컵 등을 모아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주방 상부장 가장 왼쪽에는 각종 텀블러와 기타 주방용품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이곳은 대부분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정리한 곳이기도
한데 제 손이 많이 간 곳이라 그런지 제가 가장 애정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수납하는 물건이 바뀌긴 하지만 효율적인 동선을 위해 최대한 비슷한 용도의 물건들을 함께 보관하고 있어요.
부엌 팬트리 공간 정리
마지막으로 여기는 주방 키 큰 장인데 저희 집 미니 팬트리로 활용하고 있어요. :)
저희 집은 다용도실을 세탁실로 사용하고 있어서 팬트리 공간이 없어요. 그래서 각종 상온 보관 식품이나 영양제들은 이 키 큰 장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칸은 칸막이 수납함을 활용해서 각종 영양제와 아이 영양 간식을 보관하고 있고
두 번째 칸은 주로 간식을 보관하는데 넣고 꺼내기 쉽게 손잡이 수납함을 사용합니다.
가장 위 칸은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이어서 직접 만든 쇼핑백 수납함을 활용해서 마스크 등을 보관하고 있어요.
그리고 일주일에 1-2번 사용하는 전기밥솥은 이렇게 인출식 서랍을 활용해서 필요할 때만 꺼내 쓰고
평소에는 이렇게 넣어두는 편이에요. 전기밥솥이 주방 상판에 있으면 보기도 안 좋고 공간도 많이 차지해서 불편했는데 이렇게 인출식으로 넣어놓고 사용하니 훨씬 편리하고 보기에도 깔끔합니다.
아래쪽 죽은 공간도 다이소 네트망을 활용해서 만든 수납함으로
간편 식품들을 알뜰하게 수납을 했습니다.
은근 수납력도 좋고 깔끔해서 잘 활용하고 있어요.
https://brunch.co.kr/@euni8828/96
저의 주방 정리&수납 팁 어떻게 보셨나요?
주부라면 자연스럽게 부엌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잖아요. 내가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인 부엌을 단순하고 단정하게 가꿔보세요.
부엌이 단순해지면 돈과 시간을 아끼고, 매일 기분 좋게 머무는 공간이 될 수 있어요.
더 자세하고 다양한 부엌 정리 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도 꼭 확인해 주세요 :)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