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Aug 30. 2022

스트레스를 없애 줄 미니멀 냉장고 정리정돈 루틴 5가지

다이소 정리 꿀템 소개, 유지하기 쉬운 냉장고 관리법 

안녕하세요. 

선선한 기운이 느껴지는 8월 말입니다. :)

오늘은 저의 냉장고 정리 정돈 루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냉장고 정리 루틴이 있으신가요?

저에게 냉장고는 관리를 조금만 소홀하면 금세 엉망이 되어버리는 곳 중에 하나였어요. 특히나 식재료 관리 못하고 무심코 쌓아 놓다 보면 냉장고가 정체불명의 물건(?)들이 가득한 창고가 되어버리는 경험 다들 해보신 적 있죠? ㅎㅎ


하지만 저는 워킹맘으로 살면서 관리가 안 되는 냉장고가 너무 스트레스로 다가오더라고요. 그래서 냉장고에 있는 불필요한 식자재와 물건들을 다 비우고 관리하고 쉬운 효율적인 냉장고를 만들자고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 끝에!! 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저만의 심플한 정리 정돈 루틴을 만들었어요. :)

이번 연재 글에서는 그냥 보기에만 좋고 정리된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운 방식이 아닌, 효율적으로 오랫동안 깨끗한 냉장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저의 정리정돈 루틴을 공유하려고 해요.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살림 꿀팁들이 많이 있으니 글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


첫째, 공간별로 자리를 정한다.


저는 깔끔한 냉장고 유지 비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식재료의 쓰임마다 구분해 자리를 정해두고, 그 공간에 최대한 자리를 지켜서 수납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희 집은 이렇게 냉장고 내부 공간을 이렇게 나눠서 사용하고 있어요.

최대한 이 지정된 공간 안에 자리를 지켜서 수납하려고 노력하니, 질서 없이 마구 어질러졌던 식자재들이 잘 정리된 느낌이 들더라고요. :)


그리고 효율적인 동선을 위해 사용하는 빈도수에 맞춰서 냉장고 자리를 지정해 주면 좋은데, 저희 집은 김치 냉장고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서, 꺼내는 빈도수가 낮은 김치통은 이렇게 가장 위 칸 안쪽에 보관하고 빈도수가 잦은 반찬통은 손에 닿기 쉬운 공간에 보관하고 있어요.

김치통 보관 모습
자주 꺼내는 반찬 통

그리고 아이 반찬은 다이소의 긴 보관 트레이에 모아서  보관하는데 한 번에 넣고 뺄 수 있어서 아이 반찬 담을 때 편리해요.

다이소 냉장고 수납 바구니 5호 / 1014186 / 2,000원

이렇게 나의 생활 패턴에 맞는 동선을 고려해서 식자재 별로 자리 지정을 해주면 냉장고 문을 오랜 시간 열고 찾아 헤매는 시간이 줄어들어들 뿐 만 아니라 정리정돈에도 훨씬 효율적이겠죠? :)


둘째, 모든 음식이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한다.

모든 정리 정돈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인 것 같습니다. 모든 물건이 한눈에 보이게 정리하는 것이 효율적인 정리에서 가장 중요해요.


우선 저희 집 냉동실 칸 이전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원래는 이렇게 다른 용기에 쌓아서 식재료들을 보관하곤 했었는데, 어떤 재료가 들어있는지 구별이 어렵고 나중에는 재고 파악도 어려워지더라고요.


그럴 때 이 다이소 시스템 용기를 사용해서 정리하면 좋아요. 투명한 직사각형의 납작한 용기인데, 시스템 트레이와 함께 사용하면 이렇게 책처럼 세워서 식자재 보관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용기 8개와 시스템 트레이 2호를 사용하면 이렇게 딱 맞는 사이즈입니다.


이 시스템 트레이는 냉장고 정리 전용으로 나온 제품이라서 냉기 통풍구가 있어서 김서림이 덜해요. 칸막이도 같이 동봉되어있어서 칸 사이즈 조절이 가능해서 다양한 수납도 가능합니다.

저는 이 시스템 용기에 손질한 대파와 다진 마늘, 그리고 건조된 다시마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보관하고 있어요. 

보관 날짜도 기입해서 라벨링 해주면 유통기한 관리에 더 좋겠죠? :)

이렇게 납작한 사각 용기에 재료를 소분해서 책처럼 세워서 보관하면, 안에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용기라 재료를 한눈에 보고 바로 확인이 가능해 재료를 오랫동안 묵혀두는 일이 없어요. :)

그리고 이곳은 제가 식재료 찾을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냉장실 아래쪽 서랍인데, 한쪽은 샌드위치나 샐러드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들과 간편 식품들을 보관하고, 다른 쪽은 야채나 과일 등 신선 재료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간편 식품을 보관하는 냉장실 서랍

저는 신선 야채 보관 서랍에는 종이 쇼핑백 이용해서 식재료가 한눈에 파악이 되도록 정리했어요. 종이 수납함을 이용하면 공간 분할이 돼서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쓰다가 더러워지면 종이 쇼핑백만 갈아주면 돼서 여러모로 편리해요. :)

과일 & 채소 등 신선 제품을 보관하는 냉장실 서랍

더 자세한 종이 쇼핑백 수납함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https://brunch.co.kr/@euni8828/42

손끋비 밀랍 랩

그리고 남은 식재료는 밀랍 랩을 이용해서 감싸 두곤 하는데, 이렇게 손의 온기를 이용해서 밀봉해 주고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해서 경제적이에요 :)


이렇게 한눈에 보이게 정리하면 식재료를 방치하는 일이 없게 돼서 냉장고 관리가 편해집니다.


셋째, 식재료의 유통기한 잘 파악하기.


안전한 식재료 보관을 위해 유통기한을 잘 파악해 두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식재료들을 하나씩 확인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사용하는 용기들은 가능한 내용물이 잘 보이는 투명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저는 이 투명한 용기에 유통기한이 한눈에 잘 보이도록 라벨을 출력해서 용기에 부착해 놓고 있어요.

특히나 각종 소스는 조금 사용하고 방치하기 쉽잖아요. 제품에 유통기한이 작게 표기된 경우가 많아서 저는 유통기한이 잘 파악될 수 있도록 유통기한을 라벨링 해 놓습니다.

이렇게 모든 소스에 유통기한을 잘 보이게 표기해  두면 유통기한이 지난지도 모르고 냉장고에 방치하는 일이 없겠죠? :)

그리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자재는 냉장고 앞쪽에 배치해서 최대한 빨리 소진해 음식물이 불필요하게 버려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이렇게 식재료의 유통기한과 상태를 잘 파악해 두면 버려지는 식자재가 줄어들어, 식비 절감에도 많이 도움이 된답니다. :)


넷째, 장은 필요한 만큼 조금씩 보기


그때그때 필요한 양만큼 자주 장을 보는 게 좋다고 하지만 저는 워킹맘이기 때문에 평일에 바빠서 일주일에 한 번씩 온라인 장을 보고 있어요. 주문을 하기 전 꼭 냉장고를 재고를 확인하고 필요한 식재료만 사고 있습니다. 

저는 필요한 식자재가 생길 때마다 냉장고에 준비해둔 메모지에 적어놓는 편인데, 이렇게 메모해 두면 나중에 한 번에 장 볼 때 빼먹는 일이 없어요.

세일이나 묶음 판매 등에 휩쓸려 대량 구매를 하면 냉장고 관리도 어렵고, 다 소진하기 어려워 나중에 버리게 되는 일이 종종 생기잖아요.

그래서 저는 딱 일주일 내에 소진 가능한 소포장된 식재료를 구매하는 편이에요. 이렇게 일주일 내 소진할 수 있을 만큼만 식재료를  구입한다는 원칙으로 장을 보면 불필요한 식자재를 구매하는 일이 없어서 남은 식재료를 버리는 일도 없고, 식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냉장고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해주기.

마지막으로 냉장고를 오랫동안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알아둬야 할 꿀팁 공유할게요.

첫 번째, 냉기 순환을 위해 7-80프로만 채워 주세요. 식재료 보관도 편하고,  에너지 절약, 냉장고 수명에도 도움을 줍니다.

냉장고 내부
냉동고 내부

그리고 냉장고는 하루에도 수십 번 여닫는 곳이 때문에 세균 번식이 생기기 쉬운 편이에요. 사람 손에 옮겨진 세균과 음식물로 인해 세균 번식이 왕성한 냉장고는 주 1회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지만, 거창하게 모두 비워낸 다음 청소하지 않아도 매일 손이 닿는 냉장고 문 손잡이나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선반을 매일 조금씩 닦아만 줘도 냉장고를 더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제가 잘 사용하는 친환경 귤 소주 세정제 만드는 팁 알려드릴게요.


친환경 귤 소주 세정제 만드는 방법

1) 잘 씻어낸 귤 2개를 까서 먹고 난 뒤 껍질을 볼에 넣어준다. 

2) 소주 한 병을 넣어준다.

3) 6시간 정도 숙성해 준다.

4) 껍질은 거름망에 거르고 액체만 분무기에 담아준다.

이 귤 소주 세정제를 활용하면 냉장고에 잘 안 지워지는 찌든 때도 정말 잘 닦여요. 청소할 때마다 세정제의 상큼한 향도 기분 좋아지게 하고요.


친환경 귤 세정제로 냉장고 위생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저의 6가지 냉장고 정리정돈 팁 어떻게 보셨나요?

저보다 더 많은 식재료를 관리하고, 더 자주 요리를 해야 하는 주부들이 많을 것 같아요.

오늘 세 식구의 아주 단출한 냉장고를 보여드리긴 했지만 저의 심플한 냉장고 관리 루틴처럼 여러분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가장 심플하고 효율적인 냉장고 관리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더 이상 아까운 식재료를 방치하는 일도, 정리 안 된 냉장고로 스트레스받는 일도 없을 거예요. :)

오늘 저의 냉장고 관리 팁이 여러분의 심플하고 간결한 살림에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영상에 더 자세하고 다양한 관리법이 담겨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까지 꼭 확인해 주세요. :) 

https://youtu.be/DfWkhGci09Q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다이소로 가능한 단정한 냉장고 수납정리 꿀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