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콘2020 위원회 활동기 - 1
블록체인은 여전히 성장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와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탈중앙 철학에 동의하고 오픈소스의 가치를 존중하는 수많은 개발자들로부터 지지받고 발전해나갈 수 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이드콘은 비영리 목적의 이더리움 개발자 콘퍼런스이다. 탈중앙화 오픈소스 운동 마치 파이썬 커뮤니티가 수년간 개최한 파이콘과 비슷한 개념이다.
이드콘 코리아에서는 한국의 이더리움 개발자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한국의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연구,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보여 준다.
이드콘 2020 준비 위원회를 모집한다는 글을 보고 얼른 지원했다. 선발될지 어떨지 내심 떨렸는데 기쁘게도 회의 참석 이메일을 받고 기뻤다. 현재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일들로 일정이 채워져 있지만 시간을 쪼개면서 봉사에 참여하고 싶은 이유가 있다. 이런 참여와 활동을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고 블록체인 지식인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분들로부터 한 조각의 지식을 얻기 위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규제 혹은 제도권에서의 잣대들로 논의되는 것은 많지만 부침을 거쳐 여전히 블록체인 생태계는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 디지털 자산이라는 큰 틀에서 이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면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긍정적인 시그널도 느낄 수 있다. 생태계의 관심은 시장을 사라지지 않게 하는 작은 동력들이 된다. 이것이 모여 영향력이 되는 것, 어떤 영향력을 줄지는 모르지만.
이제 곧 준비 위원회의 첫 회의가 시작된다.
앞으로 이드콘 2020 준비위원회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기록해 두고 21년 22년에도 활동을 지속해볼 수 있기를 바라보며 첫 노트를 남겨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