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의 정체성과 일관성을 표현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쇼핑몰은 잘 꾸며진 집처럼 일관성이 느껴지면서 개성 있는 변화도 추구합니다. 쇼핑몰 방문자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디자인은 혁신적일 수는 있어도 구매로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페이지에서 돋보여야 하는 것은 제품 자체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이미지가 그 제품을 말해준다고 믿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시 빠질 수 있는 오류일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요구사항과 거리가 먼, 단순하고 막연한 기대일 뿐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컬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미국 시카고에 있는 컬러 컨설팅 전문업체인 컬러 커뮤니케이션(CCI)은 ‘색깔은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그 과정을 이끈다.’고 강조했습니다. 컬러는 ‘글로 표현되지 않는 언어’이며 디자인의 여러 가지 요소 가운데 시각적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것입니다.
색상은 시선을 사로잡으며, 시선을 유도합니다. 색상은 시선에 의해 포착된 이미지를 기억시키기도 하고, 소비자들이 무언가 선택할 때 일정정도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색에는 복잡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색에는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색상은 색의 차이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흰색을 제외한 순색 12 컬러로 표시하거나 24 컬러로 표시합니다. 채도란 색상의 선명한 정도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채도가 낮으면 '탁하다'라고 하고 채도가 높으면 '선명하다'라고 표현합니다.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순색이며,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집니다. 명도란 색상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흰색에 가까울수록 높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낮다고 말하며, 명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색이 밝다는 의미입니다.
색의 3가지 속성에 따라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의 3가지 대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색상대비는 빨간색과 녹색을 동시에 보면 동시에 대비의 작용으로 두 색이 더 선명하게 보이는 것과 같은 것이며, 명도대비는 검은색 속에 흰색, 회색 속의 흰색은 같은 흰색이지만 검은색 속에 흰색이 더 밝게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채도대비는 회색 위의 녹색은 본래의 채도보다도 더 선명한 녹색으로 보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채색인 흰색은 청순, 결백, 신성, 웨딩드레스, 청정 등이 연상되고, 회색은 평범, 소극적, 차분, 씁쓸함, 안정, 스님 등이 연상됩니다. 검은색은 밤, 악함, 강함, 신비, 정숙, 슬픔, 불안, 상복, 모던, 장엄함, 죽음, 공포 등이 연상됩니다. 흰색, 회색, 검은색의 연상에서 보듯이 무채색은 추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 속의 유채색은 색을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화려하게 합니다. 흰색 바탕에서 별로 화려해 보이지 않던 색도 바탕이 검게 어두워지면 마치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별처럼 반짝입니다. 반대로 흰색 바탕 위에 유채색은 색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산뜻하게 해 줍니다. 아래 표는 유채색이 가지는 구체적인 연상입니다.
빨간색은 외향적, 정렬적, 적극적, 단순하면서 내정하지 못함, 감상적 등의 성격을 가집니다.
빨간색은 주목성이 강하고, 용기, 에너지, 사랑, 공격성, 모험심, 정열 등의 영향이 있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서브컬러나 악센트 컬러로 이용됩니다.
순색에 가까운 고채도의 빨간색은 단숨에 시선을 끄는 주목성이 있어서 주로 액센터 컬러로 사용됩니다. 회색, 검은색과 같은 무채색과 배색하면 모던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주며, 저명도의 빨간색은 무겁고 차분해서 클래식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긍정적 연상 : 피(생명), 불(따뜻함), 열정, 감성적인, 진취적인, 애국심, 혁명, 자유
부정적 연상 : 피(상처), 불(방화), 죽음의 고통, 상처, 찢어지는 듯 한 감정, 광란, 전쟁, 위험, 악마
심리적 연상 : 따뜻함, 외향적인, 열정적인, 공격적인, 활기찬, 강압적인, 동의하는 갑작스러운, 낙관적인, 야생의
주황색은 다양한 종류의 쇼핑몰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컬러입니다.
주황색은 역동적이며 활기찬 느낌을 주며 사교성이 뛰어남, 화려함을 추구, 활동적임, 친절하며 따뜻함, 감수성이 예민함, 개방적 사고, 환희, 밝음, 따뜻함, 질투, 열정, 활기, 의혹, 적극 풍부함, 건강, 초조 등의 느낌을 줍니다
고채도의 주황색을 사용한 쇼핑몰은 밝고 신선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높고 오렌지색의 색조가 약한 색은 부드럽고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긍정적 연상 : 불, 불꽃, 결혼, 우호적, 자부심과 야망, 지혜
부정적 연상 : 악담, 사탄
심리적 연상 : 사회, 타인을 존경, 동의, 좋은 본성, 모이기 좋아하는, 변하기 쉬운
즐거움, 역동성, 생동감 등을 지녀 행복과 희망을 상징하는 노란색도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되는 컬러 중의 하나입니다. 유아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에 사용하면 적합한 컬러입니다. 연두색, 파란색과 함께 사용하면 따뜻하고 즐거운 배색이 되며, 저명도의 빨간색, 보라색과 함께 사용하면 서구적인 배색이 됩니다.
오렌지색이 가미된 노란색은 부와 권위 등의 긍정적인 느낌을 주며, 연두색이 섞인 연노란색은 창백하고 희미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노란색은 외향적, 정렬적, 적극적, 감상적 성격을 지녔으며, 따뜻한 생명력, 위험, 혁명, 흥분, 정열, 용기, 모험심, 주목성 등의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긍정적 연상 : 태양, 빛, 밝음, 확대, 지성, 지혜, 고귀한, 직감
부정적 연상 : 배신, 비겁한, 악담, 순수하지 못한 사랑, 타락
심리적 연상 : 상상, 귀족, 자기만족, 지성, 이상적인, 심사숙고, 따뜻함, 즐거움
녹색은 파란색과 더불어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중의 하나입니다.
녹색은 자연을 먼저 떠오르게 하여 건강과 관련된 쇼핑몰에 많이 사용되며, 교육 관련, 환경 관련 사이트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녹색은 평화, 자연환경, 건강함, 상쾌함, 불안감 해소, 젊음, 안정감, 희망, 휴식, 감정 풍부, 신념이 강함, 성실함, 소극적이며 추진력이 약함, 집착력이 강하며 학구적이면서 이론적임, 질투가 강함 등의 느낌을 가집니다.
긍정적 연상 : 자연, 대지의 풍요, 번창, 희망, 생명, 젊음, 신선, 영혼의 회복
부정적 연상 : 격노한, 질투, 천박한, 반목
심리적 연상 : 시민, 사회 예절과 관습에 익숙한, 넘치는 건강, 중산층
파란색은 초록색과 더불어 인터넷 쇼핑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입니다. 물과 하늘의 맑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파란색은 시원한 느낌으로 보는 이에게 청량감을 주며, 차분하고 명상에 잠기게 하는 컬러입니다.
신뢰감, 성공, 안전을 상징하여 온라인 쇼핑몰 메인컬러, 서브컬러로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색입니다. 녹색이나 흰색과 배색한 파란색은 일반적인 쇼핑몰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이기적, 주관적, 리더십이 강함, 성실함, 냉정함, 소심한 성격, 합리적, 보수적인 성격, 책임감과 자립심이 강함, 명상, 사고력과 창의력을 높여줌, 시원함, 편안함, 외로움, 진취적임, 예술적, 창조적, 내향적이며 합리적 등의 느낌이 잇습니다.
긍정적 연상 : 하늘, 축제, 고요한 바다, 명상, 신선한 느낌, 헌신, 순수, 진실, 정의
부정적 연상 : 의심과 낙담
심리적 연상 : 신중하고 자기반성적인,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는 , 휴식의
갈색은 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쇼핑몰에 사용됩니다.
두 가지 보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중성색인 갈색은 외향적인 성격, 정력적이고 적극적임, 단순하면서 냉정하지 못함, 감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흙, 낙엽, 나무 같은 자연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으로 생명력, 따뜻함, 편안함, 자연스러운 느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갈색은 위험, 불안, 혁명, 흥분, 정열, 용기, 모험심, 주목성이 강함 등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 컬러입니다.
긍정적 연상 : 지구
부정적 연상 : 불임의, 가난
심리적 연상 : 의무의 이행에 성실한, 인색함, 자린고비 같은, 습관, 완고한, 신뢰성
보라색은 감수성이 풍부하고, 직관력이 뛰어나며 예술가 기질이 있는 컬러입니다.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이나 예술품 관련 쇼핑몰에 사용됩니다.
섬세, 소극적, 신비, 창조, 예술, 고귀, 지적 성취감, 불안감, 공포감, 외로움 등의 느낌도 가지는 보라색은 온라인 쇼핑몰에 많이 사용되는 컬러 중 하나입니다.
긍정적 연상 : 힘, 향수, 고귀한, 진실한 사랑, 충성, 절대적 지배력, 인내, 겸손
부정적 연상 : 승화, 순교, 회개, 비하, 애도, 사직
심리적 연상 : 덧없음, 선한 마음씨와 재치
회색은 중후하고 세련된 느낌을 가지는 색으로 솔직함, 보수적, 이성적, 감정 표현력은 약하나 감수성이 강함, 인내심과 책임감이 강함, 차분한 성격의 소유자 등의 느낌을 가집니다.
회색은 다른 색과 무난하게 어울려 사용되며, 함께 사용된 색을 더욱 돋보이게 만듭니다. 정신적 안정감, 무겁고 딱딱함, 민족성, 엄숙함 등의 느낌도 가지고 있습니다
긍정적 연상 : 성숙, 신중, 겸손, 회개, 단념, 회상
부정적 연상 : 중화, 이기심, 의기소침, 무력, 무관심, 겨울, 비통, 나이 든, 후회
심리적 연상 : 오래된, 완전히 성장한
흰색은 단순함, 순수함, 깨끗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는 모든 색을 혼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흰색은 깨끗한 느낌을 가지고자 하는 쇼핑몰에 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사용하면 쇼핑몰의 구성이 어색해질 수 있다.
긍정적 연상 : 낮, 순결, 청결, 완벽, 정확, 지혜, 진실
부정적 연상 : 유령의, 영적인, 추운, 텅 빈
심리적 연상 : 단순, 삶의 의지, 정직, 무관
검은색은 모던함과 세련됨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우울한 느낌, 두려움, 공포, 죽음 등을 나타냅니다. 회색의 성격은 차분하고 소극적임, 집중력이 강함, 융통성과 자립심이 부족, 성실함 등이며, 감정 억제 작용, 중성적 느낌, 우울함, 에너지 부족, 지루함, 수동성 등의 느낌도 가집니다.
긍정적 연상 : 강대한, 위엄 있는, 단호한, 지적 교양, 단호한 결단력, 밤, 신성한, 엄격한, 게으름이 없는
부정적 연상 : 불건전한, 절망적, 밤, 범죄사실, 잠재된 힘
심리적 연상 : 병적인, 절망, 우울함, 순진성, 상실, 건방짐 없이 당당한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