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5BM-innovation ways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무엇인가?

가족, 친구, 직장 동료의 상품 구매과정을 지켜보면 공짜로 주어도 안 쓸 제품을 높은 금액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것 같은데 왜 구입했어?”라고 질문하면 ‘꼭 필요해서’라 는 답변보다는 ‘이미지가 좋아서’, ‘그냥 마음에 들어서’ 등 감각적이고 충동적인 이유를 들을 때가 많습니다. 여기서 높은 금액이란 내 생각에 높은 것일 뿐, 제품을 산 사람은 적정하다고 느끼는 합리적인 가격을 말합니다. 즉, 값이 비싸더라도 본인이 가치를 느끼면 그것은 적정한 가격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왜 나타날까요? 사람마다 원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연장선상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를 구매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시계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이나 그가 속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기 마련입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임을 인정한다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는 모든 활동이 혁신의 대상이 됩니다. 나일론 기술은 인류의 의생활에 변화를 가져온 위대한 기술혁신 입니다. 반면, 샤넬은 치마 밖으로 여성의 다리가 나오는 스타일을 제안함으로써 디자인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샤넬의 디자인 혁신이 나일론 기술혁신에 비해 가치가 낮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혁신은 위대한 발명가나 리더십이 충만한 리더가 이끄는 작업이 아니라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모두가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 보면 과거에도 존재 했던 방식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질레트가 100년도 전에 선보였던 면도기와 면도날 비즈니스 모델은 잉크젯 프린터와 프틴터 카트리지, 네스프레소 커피머신과 커피캡슐 등에 적용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에어비앤비와 우버로 대표되는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 델도 과거에 임대라는 형태로 존재했던 방식이고, 구글과 네이버 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 신문과 텔레비전이 사용했던 방식입니다. 서브스크립션으로 불리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신문과 우유 배달에서 진화한 방식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완전한 무(無)에서 새로운 유(有)를 만들어내는 것만이 혁신은 아닙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려는 모든 활동이 혁신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처럼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완하고 개선하는 형태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혁신’을 기존의 ‘효율성’이나 ‘개선’ 정도의 의미로만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비즈니스 혁신은 어떻게 시도해야 가능할까요?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 지 길>, 즉 ‘5BM-Innovation Ways’라는 개념을 제안합니다. 비즈니 스 모델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5BM-Innovation Ways’는 혁신을 ‘①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②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③ 기업 중심의 내부역량 혁신을 할 것인가?, ④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⑤ 이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 인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기업에게 비즈니스 모델 관점의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전략은 프로세스와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것만을 발견하는 창의성은 무의 미한 활동에 지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일 또한 기업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뿐입니다. 기업마다 놓여 있는 상황이 다르므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 하는 5가지 길’이 모든 기업에게 해법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5BM-Innovation Ways’는 새로운 방법론이라기보다는 기존의 방법론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오랫동안의 경험과 연구로 태어난 이 책이 기업의 비즈니스 모 델 혁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이글은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도서출판 책길 / 은종성 지음>의 도서 일부분을 발췌한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은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바로가기 알라딘바로가기 예스24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개념 정리, 마케팅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