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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이해와 활용, 온라인 쇼핑몰 사업계획서

제조와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인터넷쇼핑몰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대중을 뜻하는 '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Funding'의 합성어입니다. 인터넷쇼핑몰처럼 기업이 만들어놓은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창작자를 응원해주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소재와 디자인의 옷을 만들 경우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펀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조금씩 투자해주는 방식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이해와 활용'은 도서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의 내용이 인용되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자사몰까지...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는 온오프라인 서점과 인터뷰어 클래스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chapter 1.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

제조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은 투자방식에 따라 리워드형, 투자형, 기부형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리워드형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투자금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투자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전 주문하는 형태로, 투자금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이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집니다. 이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성 검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창업자나 기획자는 대규모의 초기 자본 없이도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반응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고 부담 없이 수요를 예측하고 생산 계획을 세울 수 있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펀딩 성공 후 제품 생산과 배송에 실패할 위험이 있으며, 이는 프로젝트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에게 주식, 채권과 같은 증권 형태로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업에게는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초기 단계 기업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16년 도입된 온라인 소액투자중개업은 비상장 회사도 상장사처럼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모집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는 투자한 기업이 실패할 경우 자본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투자 결정에 앞서 철저한 분석과 판단이 요구됩니다.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은 보상이나 금융적 이득 없이, 순수한 기부 목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로젝트나 개인을 지원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기부자는 자신이 지원하는 원인에 대한 만족감과 도덕적 보상을 얻는 대신, 금전적 이득은 없습니다.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은 특히 비영리 단체나 사회적 기업 등에서 자금 조달 수단으로 활용되며, 특정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므로,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진행방안

크라우드펀딩은 시장성을 검증하고 유통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사전 마케팅의 성격이 강합니다. 기업(스타트업)의 전체적인 전략에 기초해서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첫 번째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의 핵심은 신뢰 구축에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사용될 자금의 구체적인 계획, 예상되는 결과 및 리스크에 대해 투명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 또는 기부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신뢰를 기반으로 자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대중의 관심과 지지를 얻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PR 활동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특히, 타깃 오디언스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컨텐츠와 메시지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펀딩에 참여해주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리워드(보상)이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보상을 통해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제품 자체, 한정판 상품, 참여자만의 특별한 경험 제공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목표한 금액이 달성되어야 결제가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너무 높은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잠재적 지지자들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참여 유도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지지자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지자들의 관심을 유지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질문과 피드백에 신속하고 성실히 응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시장진입 방안

크라우드펀딩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한 후, 목표고객을 정의하고, 펀딩 상품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는 프로세스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시장진입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진행 프로세스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시장진입 프로세스


chapter 2. 크라우드펀딩 특징과 성공요인

크라우드 펀딩은 기업가, 크리에이터, 비영리 조직이 프로젝트나 명분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인기 있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람들은 자원을 모으고 자신이 믿는 스타트업 등을 지원할 수 있으며 동시에 창업가는 시장개척과 초기 자금 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특징

크라우드펀딩의 첫 번째 특징은 '자금조달'입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창업자들이 직접 대중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투자 방식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조건들과 자금 조달 과정의 복잡성을 대체하는 더 개방적이고 접근 가능한 방식을 의미합니다. 특히 소규모 프로젝트와 스타트업에게는 초기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존재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기술 스타트업부터 예술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이는 크라우드펀딩이 제공하는 유연성과 개방성 덕분에 가능한 일입니다. 다양한 산업과 영역에서의 프로젝트들이 자금을 모집할 수 있으며, 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시장에 진입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합니다.  


세 번째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창작자들은 펀딩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 보상들은 제품 사전 주문, 한정판 상품, 참여자만의 특별 경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보상 제공은 펀딩 참여를 유도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끌어내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네 번째는 소셜 미디어 및 마케팅 활용을 들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온라인 존재감에 익숙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제안을 소개하고 마케팅하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은 프로젝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설득력 있는 이야기가 중요

크라우드펀딩은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스토리가 핵심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사례 중 하나로 종종 언급되는 '페블(Pebble) 스마트워치'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블 스마트워치는 2012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자금을 모집한 프로젝트입니다. 페블의 창립자인 에릭 미기코브스키(Eric Migicovsky)는 스마트폰에서 오는 알림을 손목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당시 시장에 없던 혁신적인 제품으로, 사용자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줄 잠재력이 있었습니다.


페블의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은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미기코브스키와 그의 팀은 제품 뒤에 있는 이야기, 즉 개발 과정의 어려움, 이 제품이 사용자의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초기 지지자들을 위한 다양한 보상을 준비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페블은 목표액인 $100,000를 훨씬 초과하는 약 $10,000,000를 모금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당시 킥스타터의 역사상 가장 큰 금액이었습니다. 페블의 성공은 크라우드펀딩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제품 개발에 필요한 자금뿐만 아니라 시장에서의 수요도 검증받을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페블 스마트워치의 이야기는 크라우드펀딩에서 설득력 있는 스토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제품을 넘어 그 제품이 가져올 변화와 혁신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대중과의 감정적 연결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스토리는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이끌어내는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 활용방안

크라우드펀딩은 다양한 분야와 목적에 활용될 수 있는 유연한 자금 조달 방법입니다. 창업자부터 예술가, 과학자, 지역사회 활동가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들에게 초기 자본을 확보하고,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곳은 스타트업입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자본 조달 방법에 비해 접근성이 높고, 자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은 프로젝트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지지를 증명하는 동시에, 향후 투자자에게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술가들에게도 크라우드펀딩은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영화 제작자, 음악가, 작가 및 다른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 창작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합니다. 이는 예술가들이 전통적인 자금 조달 경로에 의존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자금을 모을 수 있게 해주며, 팬과 직접 소통하고 그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영리 단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는 구체적인 이니셔티브나 자선 목적을 위한 자금을 모금하고,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지지자들과 연결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이 방식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비영리 단체와 유사할 수 있지만 지역사회 프로젝트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공원 개선, 커뮤니티 정원 조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지역사회 프로젝트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한편,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프로젝트는 더욱 의미 있고 지속 가능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지역사회의 단합을 촉진하고, 구성원들이 직접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연구과제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와 발명가는 연구 프로젝트, 프로토타입 개발 또는 혁신적인 기술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것인데요. 특히 상업적 가치가 명확하지 않아 전통적인 투자를 받기 어려운 초기 단계의 연구와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특히 유용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이후에는

크라우드펀딩은 시장검증이나 사전 마케팅의 성격이 강합니다. 이에 크라우드펀딩의 성과를 바탕으로 목표한 유통시장에 진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에 대한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내용은 도서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저자의 강의와 챗GPT의 GPTs가 링크로 제공되는 인터뷰어 클래스로도 만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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