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이템스카우트, 썸트렌드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 시장분석
인터뷰어 4종 세트 클래스에서 도서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1)저자 강의(VOD), 2)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방법과 전용 GPTs를 활용한 실습 링크 제공, 3)도서(종이책, 택배 발송), 4)강의교안과 참고자료가 제공됩니다.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는 있지만 이른바 대박 업종이나 아이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비슷한 역량과 자원을 가지고 시작했음에도 전혀 다른 성과를 내는 것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망 아이템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템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 5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는 손품과 발품을 파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창업 시 유동인구, 동선, 수요 등의 파악을 위해 직접 시장조사를 나가듯 온라인에서도 직접 물건을 사고파는 마켓을 둘러보아야 합니다.
시장 흐름 파악을 위해서는 도매시장(동대문, 남대문 등),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과 함께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도 점검해 보는 게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 아이템스카우트(www.itemscout.io), 썸트렌드(www.some.co.kr), 통계청 자료 등을 활용하면 대략적인 시장 흐름 파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는 ‘쇼핑 BEST’라는 카테고리에서 현재 많이 판매되는 상품을 보여줍니다. 카테고리별로 많이 본 상품, 많이 구매한 상품, 인기 브랜드, 트렌드 키워드로 세분화해서 정보를 제공하므로 아이템 선정 시 범위를 축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물론, 제시되는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지는 창업자의 몫입니다. 카테고리별로 잘 팔리는 상품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왜 이런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어떤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지 등을 분석해야 합니다.
네이버는 데이터랩이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랩 메인 페이지에서 매일매일의 검색어 순위를 보기 쉽게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연령별, 기간별, 성별 등 조건 검색도 가능해 검색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더 상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역통계, 카드 소비 통계 같은 업종별 추이를 파악하기 쉽게 그래프 등으로 보 여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쇼핑 인사이트에서는 카테고리별로 검색량이 많은 인기 검색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는 네이버 쇼핑, 쿠팡,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에서 판매되는 상품군별 검색량과 판매량, 경쟁하는 상품의 수, 광고 수, 최신 트렌드 등의 데이터를 가공해서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스카우트 ‘키워드 분석’ 카테고리에서 ‘홍삼’과 ‘정관장’을 검색해 보면 ‘정관장’ 검색량이 ‘홍삼’보다 몇 배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경쟁강도는 검색량이 많은 ‘정관장’이 낮게 나타납니다. 홍삼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홍삼’이 대표 키워드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홍삼의 대표 키워드는 ‘정관장’입니다. 이처럼 카테고리보다 브랜드가 강한 상품군이라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해야 승산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트’와 관련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해시태그는 무엇일까요? 바로 ‘#운동’입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연관 지어보면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과거처럼 굶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운동하면서 ‘건강하게 맛있게’ 먹는 형태로 균형 잡힌 삶을 꿈꾼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SNS에서 남긴 흔적을 분석해 주는 서비스가 썸트렌드입니다. 관심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일별, 주별, 월별 언급량이 그래프로 나타나고, 해당 키워드의 연관어 변화 추세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감성어 변화’ 카테고리에서는 검색한 사람들이 드러낸 감정적인 키워드를 보여주는데, ‘다이어트’를 검색하면 긍정 69.5%, 부정 27.3%, 중립 3.2%라는 통계수치가 나옵니다. 또 다이어트는 스트레스일 것 같지만 ‘스트레스’, ‘고민’, ‘힘들다’, ‘실패하다’ 같은 부정적 키워드보다는 ‘좋다’, ‘건강하다’, ‘성공하다’, ‘도움 되다’, ‘칼로리 낮다’ 같은 긍정 키워드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적 키워드를 순위별로 모아 제공하므로 소비자들 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썸트렌드에서는 비교분석 기능도 제공됩니다. 아이스크림 브랜드 연관 순위를 분석하면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가 부동의 1, 2위 자리를 고수하는 가운데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비비빅, 메로나 등의 연관어 순위가 매년 상승하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비빅과 메로나의 공통 연관어가 ‘편의점’과 ‘신상’인 점에서 두 제품의 순위 상승은 코로나로 인한 ‘슬세권’ 트렌드와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집과 가까운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상대적 접근성이 좋고, 꾸준히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두 제품의 공통점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는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 도서 내용 중 일부입니다. 도서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