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Apr 03. 2023

세상을 표류하는 나

그 안에서 나의 진가를 발견하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최근 사업계획서를 쓸 일이 있었어요. 그러면서 우행 꿈 프로그램의 배경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챗GPT 기술의 상용화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1인 지식 기업가의 길이보다 수월해졌어요.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이 진보할수록 더 중요해지는 사람은 프롬프터라고 해요. 입력값을 제대로 넣는 것. 즉 좋은 질문을 하는 거죠. 나와 꿈에 대해 글을 쓰고 시각화를 하며 늘어나는 것은 메타인지력이에요.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꾸준한 학습으로 명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인공 지능 기술을 이용하기에도 효율적이에요.

그리고 인공 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건 결국 그 사람의 스토리. 그 사람의 생각과 사례, 예시가 담겨 온전히 그 사람의 색을 내는 이야기는 인공 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에요.


 그리고 제가 늘 의문이었던 건, 무인 창업/스마트스토어/전자책/투자 프로그램 등 경제적 자유를 위한 방법론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참 많더라고요. 하지만 이것들 중 내게 유리한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프로그램은 없었어요. 결국 내가 이것저것 다 해보고 맞는 걸 찾아가야 한다는 거죠. 그렇게 길어지는 고민과 실행의 시간들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컸어요.

 


우리는 모두 행복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내가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내가 행복해지려는 그 모든 일들은 결국 내가 꿈꾸는 가치에 다가가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어요.


 내가 꿈꾸는 가치에 다가가려면?

 결국 나를 집요하게 파고 알아가며 그 가치들을 만나야 되죠.


 과연 그렇다면 내가 꿈꾸는 가치는 나의 내면에만 있는 걸까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행복에 관여하는 가치는 '나의 만족, 건강, 부, 관계, 자유' 등이 있어요.

 이들은 모두 나라는 중심에서 보면 나와 관련 있지만, 세상 안에서 본다면 모두 세상과 끈이 연결된 가치예요.

 나의 개인적인 만족으로 볼 수도 있지만 어쩌면 나누고 공감하며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어요.

 건강도 마찬가지로 나의 건강뿐 아니라 나를 둘러싼 지인들의 건강이 나의 행복에 관여하죠.

 부도, 관계도, 자유도 혼자라면 혼자로 또 함께라면 함께로 볼 수 있는 가치들이에요.


 그렇다면 결국 세상 속의 나와 내면의 나, 둘 다 모두를 바라보고 집요하게 파고들어야 행복에 닿을 수 있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나의 꿈을 이뤄가며 행복에 닿는

 우행 꿈의 비결은 객관성이에요.


 자기 자신을 세상에 비추어 가장 객관적으로 잘 아는 사람, 메타인지가 뛰어난 사람이 세상 속에서 빛나는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정체성을 명확하게 브랜딩 해서 인생의 성공과 행복에 닿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출처 : Pixabay, Sonja Rieck님의 이미지 입니다.




언제나 바쁜 세상을 표류하는 나,

그 안에서 진정한 나의 진가를 발견하고 싶다면?


 나의 생각과 꿈 쓰기를 시작하세요.

 그리고 꼭 그 글을 비밀 글이나 혼자만의 일기가 아닌 공개 글로 세상에 드러내세요.

 그 이유는 첫 번째, 나란 사람을 공개하며 쓰는 글을 통해 바로 내 삶의 객관성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두 번째는 나를 드러낼수록 나의 강점을 발견해 줄 눈, 피드백이 더 늘어나기 때문이에요.


 < 나라는 함정에 매몰되지 않기 >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내가 제일 잘 안다고 생각해요.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그건 착각일 수 있어요. 어쩌면 나에 대해 제일 모르는 사람이 나 일지도 몰라요.

 저는 결혼하고 나서 몰랐던 습관을 참 많이 발견했어요. 그중 하나가 가만히 있을 때 자꾸 발가락을 꼼지락거린다는 거예요. 놀랍게도 그 습관은 저희 부모님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몇십 년간 몰랐던 저희 온 가족의 습관을 남편이 결혼하며 발견하게 되었어요.


 < 나라는 사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눈,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 >

 내가 몰랐던 나만의 습관과 고정관념, 그걸 알아가고 발견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나의 팀이고 그들의 피드백이에요. 나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팀의 피드백, 그 피드백들로 나에 대한 객관성이 더해져 나를 인지하고 성장할 수 있어요.

 제 지금의 아이덴티티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피드백들이 있어요. 'OO는 사업을 해야 돼, OO는 정말 성장형 인간이구나.'라고 이야기해 준 분들 모두 늘 자주 만나는 팀 동료였어요.


 < 제삼자의 눈으로 나의 세상을 바라보기 >

 나의 삶에서 단 한 발만 더 뒤로, 단 한 발만 더 위에서 바라보면 현재 나를 괴롭히는 문제도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도 보다 단순해지고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어요. 또한 내가 속한 세상들 속에서 나를 비교하고 점검해 가며 객관적으로 내가 더 빛나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어요.

 꾸준히 자기 개발서와 경제 서적들을 읽어오며 생각보다 오래된 나의 행동 패턴과 선택 습관을 바꾸는 일이 쉽지 않더라고요. 나의 꿈에 다가가는 일들을 기록하며 나의 생각과는 다른 나의 습관을 알아차리고 개선 포인트를 발견해 행동하는 일, 그리고 나의 빛나는 무기를 찾아가는 일. 생각과 꿈 쓰기를 지속하면 가능해요.


< 이 외에 나의 삶에 객관성을 더하는 방법이 있다면? >

 저는 글쓰기와 여행으로 제 삶에서 한 발 떨어져 객관적으로 보려 노력합니다. 사실 이 방법이 아니어도 돼요. 그저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손쉽게 아웃풋을 낼 수 있는 방법이 글쓰기, 그리고 제가 사랑하는 일이 여행이라서 그걸 택했을 뿐이에요. 명상. 녹음. 영상, 혹은 등산, 산책, 운동 등 자신이 편한 방식을 택하면 돼요.

 많은 사람들이 자기 계발서를 읽으며 인생의 성공을 꿈꿔요. 그런데 자기 계발은 결국 실천(행동)의 영역이에요.

 저는 15년 차 마케터이자 기획자예요. 평소 불분명한 요구 사항, 니즈라는 것을 명확히 정의하는 게 제 직업이에요. 그런데 나의 생각(자아)과 꿈(천직), 브랜딩까지 그 어느 것 하나 분명한 게 없더라고요. 우리의 삶에서 정말 소중한 가치인 이 희미한 것들에 대해서 기획자의 본능으로 질문하고 정의해서 시각화된 자료로 누구나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컸어요. 그래서 우행꿈이라는 꿈 시각화 모임을 기획했고요. 우리의 꿈을 이뤄가기 위해 우리의 인생 자체를 스스로 브랜딩 할 수 있는 셀프 브랜딩 실천서를 만들고 있어요.


 < 꿈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나 자신, 내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

 꿈 브랜딩을 누군가가 대신 발견하여 컨설팅을 해주면 결국 그 꿈을 오래 지속할 수 없어요.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인생에서 흔들리는 순간 꿈을 떠올리면 행복해져요. 꿈 쓰기를 통해 현재의 문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깨닫고 그다음의 단계의 목표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행 꿈의 목적이에요.


 우행 꿈의 기록들을 통해 세상 모두가 우리 인생 자체를 브랜드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성장 기록이 누군가에게는 답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읽게 될 미래의 나, 나의 절친을 위하여.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법(ft. 좋아하는 일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