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Mar 27. 2023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법(ft. 좋아하는 일 찾기)

내 안의 호기심이란 친구를 만나자.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지속하는 법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었어요.


'좋아하는 일도 일이 되는 순간 힘들어진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도 꾸준히 하는 건 어렵다.'

이런 고정관념이 늘 있더라고요.


그러다 최근 내가 이렇게 글쓰기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하게 되었어요. 어쩌면 이 글을 쓰는 이 시간도 돈으로 환산한다면 꽤 가치있는 소중한 시간이니까요.


좋으니까. 재밌으니까.

좋은 데 뭐 이유가 있나요?

이게 답이더라고요.


그렇다면 그 좋은 이유. 재미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재미의 시작은 바로 호기심이었어요.

"나이가 들수록 유치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

저는 이 말을 참 어릴 때부터 좋아했는데요. 아이를 키우며 그 이유를 명확히 알아가게 되었어요.

 아이들은 세상의 모든 것들이 처음이라 호기심이 왕성해요. 그래서 새로움으로 다가오는 그 모든 것들이 재밌어요.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대부분 알고 익숙한 것들이고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롭고 낯선 요소들은 점점 줄어들어요.

  이게 바로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라고 느끼는 이유'라고도 해요. 우리의 뇌에 주는 자극 중에 새로움을 느끼는 것들이 적어지면서 뇌가 기억하는 것들이 적어지고 그러면서 시간이 그냥 빨리 흐른다고 느낀데요. (그래서 기록이 필요하네요. 나의 뇌에 저장시키기 위한 기록들)


 지적 호기심이란 말이 있잖아요.

 생각해보면 우리 삶에서 관계와 배움. 성장

 그 모든 것들의 시작은 모두 호기심이더라고요.


어떤 사람의 작은 행동, 혹은 책에서 본 글귀에 물음표가 생겨 그 사람의 과거 발자취를 따라가며 알아가는 것. 그 질문의 뿌리를 찾아가며 공부하는 것.

호기심이 없으면 불가능해요.


내 인생을 지금보다 조금 더 즐겁게 사는 법.

내가 좋아하는 일, 재미있는 일을 찾는 법.

호기심이란 키워드라면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좋아하는 일을 찾는 법,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법.

내게 자꾸만 질문을 던지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게 바로 내가 좋아하는 일일 가능성이 커요.

저는 그게 사람이었어요. 어떤 분의 글을 읽으며, 대화를 하며 와 이분은 어떻게 이런 말과 생각을 하는 거지? 자꾸 호기심이 생기며 과거를 찾고 뿌리를 찾아가게 돼요. 그게 아마도 꿈 여행이라는 키워드로 확장된 것 같아요.

 투자 공부도 마찬가지예요. 이게 왜 이렇지?라는 질문이 끊이질 않아서 자꾸 공부하고 파보게 되는 거죠.


 내 삶에 질문을 주는 것들을 찾아보세요.

 인생이 더 재밌고 흥미로워질 거예요.


 그런데 이 호기심이란 친구는 참 얄궂게도

 내가 어떤 고민에 휩싸이거나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을 때는 절대 얼굴을 드러내지 않더라고요. 조금은 여유가 있고 가벼운 마음일 때 호기심이 쓱 고개를 들어요. 창의성도 마찬가지고요.


출처 : pixabay, Adrian Balea님의 이미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행복에 닿기 위해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을 유지하며 호기심과 창의성이라는 내 안의 친구들을 만나시길 응원할게요.




제 성장 기록이 누군가에게는 답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읽게 될 미래의 나, 나의 절친을 위하여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꿈을 지속하는 힘,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